진료 직전 대비 15.7% 증가…“비상진료체계 경증 부담 · 숨겨진 수요 영향”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전공의 이탈로 발생한 의료공백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비대면진료를 전면 확대한 가운데, 적용 첫주에만 이전보다 16% 증가한 3만건이 넘는 청구가 들어온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비상진료체계에서 경증환자를 부담하는 비대면진료의 효과와 함께 그동안 규제로 인한 숨은 수요가 나타났을 것이라는 예측이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박민수 제1총괄조정관<사진>은 13일 중대본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박민수 1총괄조정관은 “전공의 근무지 이탈로 인해 상급종합병원의 입원·수술 등 전반적 의료 이용이 줄어든 이후 큰 변동 없이 유지되고 있으며, 입원 환자는 최근 다소 증가하고 있다”며 “2월 첫주 대비 3월 첫주 일평균 입원환자는 36.5% 감소했지만, 12일 현재 입원환자수는 전주 대비 5% 소폭 회복했다”고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중등증환자의 입원과 경증환자의 외래 수요는 종합병원과 지역 병·의원의 비대면 진료를 통해 일부 해소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대본이 파악한 의료현황을 보면, 전공의가 없는 종합병원의 입원환자는 2월 첫주 대비 3월 첫주 7% 증가했고, 12일 기준 입원환자는 지난주 대비 1.9% 증가했다.

지난달 23일부터 모든 종별 의료기관에서 초·재진 구분 없이 적용되는 비대면진료도 늘어났다.

비대면 진료 전면 확대가 시작된 2월 23일부터 2월 29일까지 1주일 동안 의료기관 청구자료를 분석한 결과, 의원급 비대면 진료는 3만 569건이는 청구됐으며, 전주 대비 15.7% 증가했다.

같은 기간 병원급은 76건을 비대면 진료로 청구했으며, 감기와 같은 경증질환자가 주된 이용자라는 설명이다.

박 1총괄조정관은 “의료기관에서 진료비를 청구하는 데 1~3개월까지 소요되기도 하는 점을 감안할 때 실제로는 더 많은 국민이 비대면 진료를 이용한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며 “서울시에 소재한 한 병원은 지난달 29일부터 비대면 진료를 신규 적용하였는데 증상이 경미한 비염환자의 수요가 많았으며, 환자 만족도가 매우 크다는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는 비대면 진료에 대한 환자 만족도 등 성과를 지속 모니터링하며, 국민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으로 계속 보완 ·강화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브리핑 이후 비대면진료 청구량의 의미를 묻는 질의에는 종합적인 청구량이 필요하다는 점을 전제로 하면서도 △비상진료 경증질환 부담완화 △규제 해소에 따른 숨은 수요 증가 두 가능성 모두 있다고 답변했다.

박민수 1총괄조정관은 “비대면 진료 환자는 대부분 경증환자이며, 중등증 이상은 비대면이 어렵다”면서 “그런데 왜 이러한 조치들을 했냐면 상급종병에 상당수 경증 환자들의 신규·외래 경증 환자들을 2차나 1차급 병원으로 가도록 접근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비대면진료 전면화를 한 것”이라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진료량이 늘어난 것은 그쪽(상급종병)에 갔던 분들의 일부가 내려왔을 것이라고 판단했을 수도 있고, 그 전에는 여러가지 규제가 있어 이용에 불편함이 있어 하지 못했던 분들이 추가로 이용하는 부분도 있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박 1총괄조정관은 “오늘 말한 것은 약 1주일치의 청구자료이고, 보통 청구가 2~3달 이후에 이뤄지는 점을 감안해 정확하게 자료를 갖고 말하기 어려운 상황이고, 청구자료가 다 들어온 후에 정확한 판단이 가능할 것”이라면서도 “지금으로서 합리적인 예측은 그 두가지(경증질환자 1, 2차 병원 이동, 숨은 수요)에 다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