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에 혁신 신약을 전하기 위한 가교 역할…정부와 손 맞잡고 공동 목적 달성에 정진
새로운 길 개척 정신  Cart-T 치료제 등 연이어 급여 등재 성공

[의학신문·일간보사=김상일 기자]노바티스 V&A팀은 밸류앤엑세스(Value & Access)를 뜻하며 신약이나 급여 적응증 확대에 따른 보험 급여 업무를 담당한다.

이전에는 항암제팀과 전문의약품팀이 각각 별도의 조직으로 운영되었으나, 2022년 원노바티스로의 조직 개편 이후 V&A팀으로 통합해 혈액암, 고형암, 면역치료제, 심혈관계 치료제 등 총 4개 팀으로 운영되며 총 12명으로 구성돼 있다.

각 팀을 이끄는 리드는 보험급여는 물론 의학부, 마케팅, 경제성평가 및 실사용증거 생산 등 다양한 영역에서 1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전문가들이다.

영업, 마케팅, 약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기 쌓아온 경험을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혁신 치료제에 대한 환자 접근성을 신속하게 향상시킬 수 있을지, 이때 정부와 어떤 파트너십이 필요한지에 중점을 두고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V&A팀의 주요 업무는 △혁신적인 신약에 대한 환자 접근성 확보를 위한 전략 수립 △보건의료 정책 관련 정부 부처와의 긴밀한 협력 △합리적인 신약 등재 및 약가 사후관리 제도 개선 방안 제안 △의약품의 적절한 가치 평가를 위한 경제성 평가 수행 및 실사용증거 생산 등이다.

노바티스 V&A팀은 최근 몇 년간 한 번의 치료로 완치까지 기대하는 치료제 등 이전에는 없었던 혁신 신약에 대한 국내 보험급여 등재를 연달아 성공시키며 환자들의 신약 접근성 향상과 치료 환경 개선에 기여했다. 대표적인 의약품으로는 킴리아, 졸겐스마 등이 있다.

2023년 말 기준 V&A팀에서 현재 진행 중인 신약 등재 및 급여 확대 프로젝트는 13건에 달한다. 보험급여뿐만 아니라 등재 이후에도 급여 범위 확대 및 사후 약가 관리 제도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한국노바티스 V&A팀 총괄을 맡고 있는 정재호 전무는 “장기간 쌓아온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환자들의 치료제 접근성 향상을 위해 이전에는 없었던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프론티어 정신으로 정부와 업계, 환자들의 가교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