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과 병원, 의료건강 정보 서로 촘촘하게…다양한 서비스 엮는 회사 도약
확장성 가진 사명으로 새 시대 건강관리 혁신 포부, 더 큰 혁신과 기회 포용

[의학신문·일간보사=오인규 기자] 환자와 병원을 새롭게 연결하는 ‘위버케어’

2017년 4월 설립된 7년 차 의료정보 플랫폼 구축기업인 메디블록은 최근 ‘위버케어’로 사명을 변경하며 사업 성장에 대한 드라이브를 걸었다.

<br>

메디블록의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차세대 클라우드 EMR인 닥터팔레트와 환자중심의 의료정보 모바일 앱 서비스인 메디패스가 있다.

닥터팔레트는 의료인 1,030명 대상의 설문조사에서 ‘가장 사용해보고 싶은 클라우드 EMR 1위’를 차지하고, 메디패스는 의료 앱 순위 1위를 달성하는 등 높은 인지도와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는 기업이다.

메디블록은 2017년 창립부터 ‘환자 중심의 의료정보 솔루션 개발을 통해 의료계의 현신적인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모든 사람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 간다’라는 미션 아래 다양한 시도와 협력을 통해 그들이 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해왔다. 그리고 2024년 4월, 시장에 대한 새로운 도약을 하고자 사명을 변경했다.

회사 관계자는 “그간 ‘메디블록’이라는 이름으로 헬스케어 시장에서 많은 관심과 성과를 이뤘지만, 앞으로의 사업 확장에 있어서는 이름이 가진 한계가 존재했다”며 “이에 더 큰 확장성을 가진 새로운 사명으로 새로운 시대의 건강관리 혁신을 이루겠다는 포부와 함께 더 큰 혁신과 기회를 포용하고자 하고자 사명을 변경하게 됐다”고 말했다.

위버케어(Weavrcare) : 의료정보를 엮다

<br>

메디블록의 새로운 이름은 ‘위버케어’이다. 위버케어에서 위버(Weavrs)는 ‘엮다(엮어 만들다)’라는 뜻의 ‘Weave’와 ‘~하는 사람’의 뜻을 가진 접미사 ‘-er’가 만나 탄생한 이름이다. 이는 ‘개인과 병원을 연결하고 의료정보를 엮는 사람/회사’를 의미한다.

가로와 세로로 날실과 씨실을 촘촘히 꼬아 옷감을 만드는 것처럼 위버케어는 개인과 병원을 촘촘하게 연결하겠다는 포부를 담고 있다.

또한 ‘건강관리’의 이미를 가진 ‘Care’라는 단어를 혼합해 회사 방향의 정체성을 함께 나타내어 위버케어가 지향하고자 하는 바를 완성하고 있다. 즉, 위버케어는 개인과 병원, 그리고 의료/건강 정보를 서로 촘촘하게 연결해 다양한 의료/건강 서비스를 엮는 회사가 되겠다는 의지를 반영한 이름이다.

위버케어는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환자와 병원을 연결하고 이를 통해 의료진이 진료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기업이다. 위버케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플랫폼을 각각 구축하고, 개인과 의료 서비스 제공자 간의 의료 데이터 소통을 원활하게 이어주고자 한다.

더 나아가 이들 사이의 협력을 촉진해 전반적인 의료 서비스 프로세스를 개선하며 더 나은 건강관리를 가능토록 하는 것이다.

Healthcare Redefined : 헬스케어를 새롭게

<br>

위버케어는 헬스케어 전반의 혁신을 목표로 한다. 새로운 시각으로 환자와 병원을 연결하고, 이 분야에서의 지속적인 발전을 추구한다.

이에 위버케어가 설정한 브랜드 키워드는 ‘직조와 연결’, ‘통합’, 그리고 ‘데이터’이다. 위버케어는 브랜드에서 의료 데이터를 통합하고 촘촘하게 연결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담고자 한다. 브랜드 네이밍을 할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아이덴티티와 방향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로고이다.

네이밍도 중요하지만, 로고 또한 그 브랜드가 내고자 하는 일관된 톤앤매너와 이미지를 갖추지 못하면 해당 브랜드를 정확히 전달하지 못할 수 있다. 위버케어는 수십번의 수정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방향과 아이덴티티를 가장 잘 담은 로고를 만들었다는 평가다.

브랜드 로고에 있는 ‘Weav’와 ‘r ‘사이에 있는 직선의 그라데이션 라인은 간결함과 의료 데이터 연결의 의미를 담고 있다.

위버케어는 전반적으로 '의료정보', '병원', '헬스케어'의 키워드를 담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 이미지를 일관되게 전달하기 위해 컬러가 매우 중요했다. 위버케어의 브랜드 컬러는 신뢰와 전문성을 상징하는 ‘위버 스카이’와 ‘위버 블루’로 구성돼 있다.

두 컬러를 직선으로 그라데이션 처리함으로써 그 사이의 연결성과 신뢰성을 집중하고자 했다. 이러한 컬러 선택과 그라데이션 처리는 위버케어가 전문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이미지를 강조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브랜드가 전달하는 메시지와 이미지는 일관되고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회사 관계자는 “공급자와 소비자를 아우르는 전체 참여자의 관점에서 기존과 다른 시각으로 의료 및 건강 서비스를 혁신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위버케어는 새로운 사명과 함께 오프라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온라인 건강 서비스를 제공해 더 건강한 사회를 추구하고 이에 대한 사업을 확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