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케 소믈리에 ‘기키자케시’ 4만명 활동

[의학신문·일간보사] 기키자케시(唎酒師)란 와인 소믈리에처럼 사케를 전문으로 하는 사케 소믈리에를 뜻하는 말이다. 사케의 향기, 맛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고객의 기호, 음식, 그날 고객의 여러 컨디션을 정확히 파악하여, 고객에게 가장 알맞은 사케를 제공하는 전문가를 말한다. 즉 사케를 마시는 사람의 취향과 요구를 이해하고 술과 즐거움을 제공 할 수 있는 전문가인 것이다.

한자 사전을 보면 이(唎)의 뜻이 가는 소리, 작은 소리로 되어 있는데, 이 뜻보다는 합성어로 입구(口) 자와 이로울 이(利) 자의 합성자로서 입에 이로운(적당한, 알맞은) 술의 취급하는 선생(전문가)의 뜻으로 보면 될 것이다.

이는 일본주서비스연구회(SAKE SERVICE INSTITUTE)에서 관리공인 발행한다. 일본 국내 인정자격과 국제 인정자격이 있다. 2019년 현재 전부 약 4만명 정도의 기키자케시가 있다.

기키자케시의 목표

▲술과 술에 관한 기초지식 능력 습득: 최종 사용자의 신뢰를 위한 술에 대한 지식은 물론, 모든 식품, 음료의 기초 지식 능력을 익힌다. ▲사케의 시음과 판단 능력 배양: 일본 술의 향과 맛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제안할 시음 능력을 가지도록 배양한다(사케의 4가지 타입의 이해). ▲사케의 서비스 능력: 제안 능력 향상을 위해 영업에 있어서의 문제점, 요리와의 조합, 계절별 이용 방법 등의 세일즈 프로모션을 습득하는 것이다.

기키자케시의 커리큘럼

△전체 자격 공통: 대접의 기초인 진정한 프로가 가져야 할 7가지 능력이나 지식 · 기능을 습득하고, △식품 음료의 기초 지식인 식품 음료의 어원, 각 상품의 효과적인 분류 방법 및 상품 특성 발효 식품 음료의 저장 관리를 이해하고, △식품 음료 문화인 식품 음료의 역사 세계 각국의 음식문화 접대 및 일본 문화를 이해하며, △시음해보고, △경영면에서 음식 서비스업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영업 프로모션 프로그램의 기본을 세우고, △구체적 수업 예는 사케의 원료(일본 문화의 기본, "물"에 대해서), 사케의 제조 방법(정미·누룩, 밑술, 발효, 열처리, 병입까지), 사케의 라벨 표시(특정 명칭 주에서 술 자체 표기법까지). 사케의 역사(2000년에 이르는 술의 역사의 깊이), 사케의 시음(유형 분류, 제공 방법을 중심으로 한 시음법), 사케 서비스(단 한 잔의 술을 부어도 마음을 담는 서비스), 사케의 세일즈 프로모션(사례 연구를 통한 프로모션 예) 등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