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중심 처방 위해 필요하나 임상시험 한계…政, ‘당분간 자율에 맡기겠다’

기능성주사제(미용·영양 주사제)의 유효성과 안전성이 충분하지 않다는 연구결과가 공개된 가운데 ‘정밀 가이드라인’ 마련의 중요성이 다시금 부각됐다.

다만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연구와 이를 위한 정부의 지원이 필요해 권고지침의 본격적인 마련까지 장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대한의사협회가 지난 15일 '기능성 주사제'와 관련된 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전문가들은 기능성주사제의 유효성과 안전성 검증을 위해 관계단체의 공조와 가이드 라인 마련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정부는 당분간 의료계의 자율에 맡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15일 서울대학교병원 임상1강의실에서 ‘기능성 주사제의 효능과 안전성, 사용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 김민정 연구위원은 최근 실시한 기능성 주사제의 효능성 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기능성 주사제 사용에 관한 임상적 안정성 및 효능의 근거가 부족하다”고 못박았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박실비아 연구위원 또한 발제를 통해 미용·영양주사에서 의약품은 대부분 허가범위 외 용도로 사용되고 있고 비급여 분야이기도 해 현황 파악과 관리가 어렵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기능성 주사제에 대한 객관적인 검증절차가 시급하다는 의견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주를 이뤘다.

우선 명승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 교수는 과학적 연구방법에 기초한 임상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명 교수는 “기능성주사제 뿐만이 아니라 건강기능식품에서도 효능과 안전에 대한 임상적 근거가 너무 빈약하다”며 “가설에 기대지 않기 위해서는 다수의 임상시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소윤 연세대보건대학원 교수는 “차후 과학적 효과가 입증된 주사제를 의료의 영역으로 인정받는 논리가 힘을 얻으려면 단순히 돈벌이 수단으로만 사용하면 안된다”며 “의료계 내부에서도 입증체계 마련에 공을 얼마만큼 기울였는지 곱씹어 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일정 부분 정부의 협조 아래 정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검증된 정보를 의료인과 국민 양측 모두에게 알리는 의료계의 자율적 노력을 촉구했다.

복지부 손영래 의료자원정책과장은 “관련 가이드라인을 정부에서 단정적으로 만들기 쉽지 않아 의사협회나 의학회처럼 전문성과 권위를 가진 기구에서 타당성을 입증하고 지침을 마련해 자율통제 형식으로 가는게 맞다”며 “이번 NECA의 연구처럼 정부도 검증에 협조를 지속 할 것이나 임상시험은 얼마나 가능할지 단정 짓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광고와 홍보가 과도하게 선정적으로 이뤄지는 부분에 대해서도 의료계가 자율규제를 실시해야 한다”며 “의료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면 정부가 나설 수 밖에 없다”고 차후 정부차원의 개입을 시사했다.

앞서 토론회를 주최한 의사협회 추무진 회장과 대한의학회 이윤성 회장 또한 기능성주사제 권고지침 마련에 대한 의지를 거듭 내비췄다.

추무진 회장은 인사말에서 “근거중심으로 처방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며 사용 권고지침 마련을 위해 관련단체를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 중”이라며 “효능과 효과, 부작용 등을 정확하게 전달하고 과대·과장광고를 지양해 오남용을 방지하겠다”고 전했다.

이윤성 회장도 “기능성주사제라는 용어를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논의부터 안전성과 유효성을 어느정도 갖고 있는가에 대해서까지 전문가들이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공감대 형성의 자리가 끊임없이 제공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