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열 애국충성 기리는 기념탑 제작에 혼신
김종영의 기념조각 ③-탑골공원 <3·1독립선언기념탑>
1963년 8월 15일 오후 4시 파고다공원(지금의 탑골공원)에서 3·1독립선언탑 제막식이 거행되었다. 제막식에는 3·1운동 당시 민족대표 33인 중 유일한 생존자인 이갑성씨와 외국인 협조자였던 스코필드(Francis William Schofield:1889-1970, 한국명 석호필)박사가 참석하였고, 박정희 의장의 치사 후 3·1운동 당시 독립선언서 낭독자였던 정재용씨의 만세삼창으로 마쳤다.
3·1독립선언기념탑은 국민들이 모금한 성금과 박정희 의장의 특별기금을 합쳐 총 520만2825원으로 건립되었다.이 기념탑은 탑신 4.2m, 동상 3.7m, 총 8.9m 높이의 탑과 높이 4.2m 폭 17.5m의 병풍석으로 구성되었다. 당시 박정희 의장이 특별기금을 희사하고 제막식에서 직접 치사를 하였던 것, 그리고 참석한 내외귀빈 명단을 살펴보면 국가기념 조형물로서의 3·1독립선언기념탑은 매우 커다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3·1독립선언기념탑 제작 위촉 배경
김종영이 포항 『전몰학도 충혼탑』 을 제작하게 된 경위를 확인할 길이 없는 것에 반해, 김종영이 어떻게 3·1독립선언기념탑 제작을 위촉받게 되었는지는 1959년 김종영과 2인전을 개최하였던 월전 장우성의 회고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그의 기억에 의하면 당시 5·16군사정변 후 구성된 재건운동본부에서 세 개의 국가기념물(삼일독립선언기념탑, 사일구기념탑, UN기념탑)을 제작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그런데 재건운동본부 본부장이 자신과 친분이 있던 서울대 농대 교수 유달영씨여서 자신에게 이 사업에 대한 자문을 요청하였다고 한다.
“ … 아무튼 유달영 본부장을 만났을 즈음 어떤 상황이었냐 하면 작고한 김경승씨가 세 가지 기념물에 대한 계획서를 운동본부에 제출을 한 상태였나봐요. 말하자면 혼자 세 개의 기념물 제작을 다 맡으려고 한 거지. 유달영씨는 우리나라에 조각가들이 많을 텐데, 한 사람에게 다 줘도 괜찮은가 그런 생각이 들어서 마침 내가 미술계에 있고 하니까 의논하러 만나자고 한 거예요. 나는 물론 김경승씨도 훌륭한 조각가지만, 이런 중대한 기념물을 만드는 데 한 사람이 다 한다는 건 불합리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어요. 그러니까 유달영씨가 그럼 어떤 조각가가 있는지, 그 조각가들에 어떤 작품들을 맡기는 게 좋을지 조언을 해달라고 했어요. 우선 나도 조각계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서 자세하게 아는 바는 없지만, 아는 범위 내에서 김경승씨 이외에 우성 김종영, 김세중 등을 좋은 조각가라고 추천한 겁니다.
유달영씨에게 내 생각을 전했지요. 수유리의 4·19기념탑을 김경승씨한테 맡기는 게 좋겠고, 3·1독립선언기념탑은 김종영씨한테, 마지막으로 UN기념탑은 그때 한참 신인으로 떠오르던 김세중씨가 하는 게 좋을 것 같고, 또한 그렇게 해야 공정할 것이라고 그랬어요. 그랬더니 유달영씨가 알겠다고 했어요.” 장우성의 조언은 그대로 실행되었다.그러므로 3·1독립선언기념탑제작은 김종영에게 참으로 우연히 찾아온 기회였다.
당시 조각가 추천 기준은 ‘공정성’
한편 장우성이 조각가 추천을 하며 가장 먼저 고려한 ‘공정성’ 은 당시 조각계의 사정을 살펴보면 이유가 있는 것이었다. 사실 4·19기념탑은 1960년 4·19 직후 4·19의거학생대책위원회 내 4월민주혁명 순국학생위령탑건립위원회와 동아일보사가 공동주관으로 시청 앞 녹지대에 80척 내외의 위령탑을 공모 건립하려했던 것이 시초였다. 1960년 9월 1차 공모 결과 당선작 없이 가작으로 월남한 차근호의 안과 홍익대학교 출신들로 이루어진 김영중, 엄덕문, 최기원의 공동안이 선정되었다. 그 후 일부에서는 공정성의 문제를 제기하였고, 주관자는 그들에게 합작으로 단일안을 만들 것을 요청하였으나 차근호가 거부하였다. 그래서 12월 2차 공모를 실시한 결과 새롭게 이일영의 안이 1등으로 당선되었다. 차근호는 2등, 즉 낙선을 하였으며 결과 발표 후 『조선일보』 에 자신의 유서를 보내고 음독자살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이런 와중에 1961년 5·16군사정변이 일어나 이일영의 안은 추진되지 못하였다. 그리고 이 건립안은 1961년 발족된 재건운동본부로 1962년 6월 이관되어 앞서 살펴본 것과 같이 세 개의 기념물을 세우는 것으로 확대 추진되었다.
그렇다면 신문보도를 통해 이런 우여곡절을 알고 있었을 김종영은 어떤 마음자세로 이 작업을 임했을까? 김종영이 1915년에 태어났으니 1919년 3·1운동이 일어났을 때 그는 어렴풋하게 기억할 수 있는 다섯 살이었다. 그래서인지 친구 박갑성은 김종영이 이 작업을 한 이유를“비록 철모르는 어린 시절에 있었던 일이기 때문에 직접 그 거족적인 독립운동에 참가하지는 못했고, 같이 고통을 당하지도 못했어도 그도 평생을 두고 나라 없는 백성으로 갖은 수모와 탄압을 받아온 울분을 참을 길이 없었는데, 이제 마침 선열들의 애국충성의 열기가 아직도 남아있는 바로 그 자리에 그분들의 모습을 길이 기리는 작품을 자신의 손으로 만들게 된 것을 더 없는 영광으로 생각했을 것”이라고 추측했다.
이런 추측이 가능한 이유를 김종영이 1968년 유네스코 초청으로 파리를 가기 위해 일본 하네다공항에서 환승할 비행기를 기다리며 본 일본인들에 대한 기술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본 사람들의 경제부흥은 많이 들어 온 사실이기는 하나 그들의 생활습관이나 문화면에서의 발전상은 극히 표면적인 것 같았다. 그들의 공업력은 구미를 육박할 만한 생산을 할 수 있으리라 짐작이 가지만 인간적 정신상은 어딘지 빈곤해보였고, 그들이 과시하는 문화라는 것은 시종 서구문화의 모방으로 일관된 것 같았다. 대합실 상품진열창에 놓인 텔레비전에 마침 일본 토속 검무 같은 것이 방영되고 있었다. 장난인지 무용인지 훈도시, 하까마 차림의 사내들의 기성과 신경질적인 동작은 눈으로 볼 수 없는 악상(惡相)이었다. 칼 만지기를 좋아하는 것은 일본인들의 잔인성의 일면인가 싶었다. 떠나는 사람과 전송객들 간에 작당이 되어 남녀노소가 그칠 줄 모르는 경례(敬禮)의 연속으로 시간을 보내고 있는 풍습도 그저 버리지 못하는 것같다. 경례의 악용으로는 세계에 유례가 없을 것이다.”1941년 귀국 후 27년 만에 다시 본 일본인들에 대한 인상이다.
기념비 제작하다 ‘과로’ 로 쓰러져
작업은 1962년 봄 새 학기가 시작되고 얼마 되지 않아서 시작되었다. 김종영은 최의순을 불러“3·1독립선언을 기념하기 위한 기념비제작을 의뢰받았는데 조각가가 심혈을 기울여야 하는 작업일세”라고 하였다 한다. 그리고 학교 조소과 실기실 한편의 약 20평 됨직한 곳에서 최의순을 비롯한 제자 몇 명과 함께 점토작업을 시작하였다. 작품 규모에 비해 작업 공간이 협소한 관계로 작품 전체를 검토하기 위해서는 문밖으로 나가 봐야만 했다고 한다.
한편 김종영의 점토 작업의 특징은 최의순의 회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잘 다져진 점토를 준비해서 건네 드리면 곧바로 엄지손가락으로 꾹꾹 눌러 붙여나가는데 수정하는 일 없고, 다듬는 일이 거의 없는 작업이 계속되었다. 우성 선생의 작업은 붓을 손바닥에 꽉 잡고 필력을 쏟아 붓는 자신의 서예수법과 똑같은 것이다.”
이어지는 최의순의 회고, 점토 작업이 한창이던 어느 여름밤 최의순이 흙의 균열을 메우고 있었다. 그때 김종영은 소파에 앉아 잠시 쉬는 듯 보였는데 갑자기 옆으로 쓰러졌다. 흔들어도 깨어나지 않자, 그는 선생님을 모시고 황급히 병원으로 갔다고 한다. 과로였다. 김종영은 혼신의 힘을 다하고 있던 것이었다. 아마도 박갑성의 추측이 사실이었을 것 같다. <계속>
[글·박춘호 김종영미술관 학예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