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天壽)까지 만족할 만한 성생활을 누리기 위한 방법은 없을까? 이를 위해선 중년부터 매사에 조심해야 한다. 무리가 따르는 일은 될 수 있는 대로 멀리 하면서 파트너와 원만한 관계를 갖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섹스 상대의 협조가 필요하다.

▲ 김영찬 박사

<포르테클리닉 대표원장>

· 연세의대 졸업(82)
· 비뇨기과 전문의(86)
· 의학박사(92)
· 연세의대 교수(89)
· 美 North Carolina대학 교수
· 경희의대 교수 겸 경희 분당
차병원 비뇨기과 과장(95)
· 연세의대 임상 부교수(현)
· 세계성기능장애학회 편집 및
홍보위원(현)
· 아시아 남성갱년기학회 상임
이사(현)

· 포르테 비뇨기과 원장
· [ 저서 ] '남성이 다시 선다'
外 다수

“저, 제가 선생님을 찾아온 것은… 이상하게 페니스가 전혀 반응을 하지 않아요. 몸 컨디션은 아주 좋은데도 말입니다.” 50대 멋쟁이 신사가 머뭇거리면서 조심스럽게 진료실 문을 열었다. K씨는 건장한 체력에 말쑥한 옷차림이었지만, 고민거리가 있는 풀 죽은 모습으로 필자에게 어렵사리 말문을 열었다.

제조업의 관리직인 52세의 K씨는 간간이 예전의 전성기를 부러워하는 표현을 써가면서 본격적으로 고민을 털어놓기 시작했다. K씨는 1주일에 세 차례씩은 부인과 정을 나누면서 스트레스를 푸는 비교적 쓸만한 정력을 가지고 있었으나 지금은 달랐다.

“혹시 요사이 몸이 좋지 않다거나, 특별히 약을 잡수시는 게 있습니까?” 필자는 K씨가 중년이라는 것을 고려해서 물었다.

“요사이 혈압 약을 먹고 있습니다. 직장 일도 잘되지 않아 신경을 썼더니 혈압이 올라가서요. 그런데 그건 왜…?” K씨는 곰곰이 생각하다가 아무렇지도 않은 듯 얘기했다.

“바로 그게 원인입니다. 흔히 중년에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신체의 이상이 쉽게 생기고 약물 남용도 많지요. 이제는 옛날 같지 않으니 매사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무심코 먹었던 혈압 약이 남성 기능을 저하시킬 줄이야…….. 어리둥절해 하는 K씨에게 필자는 혈압 약을 바꿔서 복용하라고 권유하였다. 그 후 K씨는 예전처럼 만족한 성생활을 다시 시작함으로써 남자로서의 자신감을 회복, 사업과 가정의 평온을 되찾게 됐다.

K씨의 경우처럼 성기능은 인간의 여러 가지 기능 가운데 가장 예민하게 몸의 상태를 반영한다.

따라서 나이가 들면 신체 기능이 전반적으로 떨어지고 정신적으로 연약해져 주위 환경에 의해 마음의 상처를 쉽게 받는다. 성기능도 젊었을 때와는 달리 약해지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특히 수면제등 여러 가지 약물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 노년층에선 더욱 더 그러하다.

그렇다면 천수(天壽)까지 만족할 만한 성생활을 누리기 위한 방법은 없을까? 이를 위해선 중년부터 매사에 조심해야 한다. 무리가 따르는 일은 될 수 있는 대로 멀리 하면서 파트너와 원만한 관계를 갖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선 섹스 상대의 협조가 필요하다. 분위기 조성을 위해 좀더 섹시한 옷과 행동으로 남자를 대한다든지, 남성의 기능을 원활이 발휘하기 위해선 여자는 오랄 섹스를 한다든지, 성교 자세를 선정적으로 취해 좀더 자극적인 분위기를 만든다든지….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신체∙정신적 건강이다. 평소 운동과 정기 검진으로 성인병을 예방하고 이미 걸린 경우에는 전문가를 통한, 성기능에 지장을 주지 않는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한다.

그리고 정신적 건강을 위해 스스로 젊은 기분에 젖어 들 수 있도록 분위기를 바꿔 보거나 과감히 노력하는 것도 좋다. 빨간색 넥타이를 곁들인「행동파 정장」인 최신 유행의 양복으로 꾸며 보거나, 젊고 발랄한 직원들과 소주방에서 신세대라고 자처하는 친구들의 얘기를 들으면서 칵테일을 한잔한 뒤 2차로 노래방에서 이효리와 비의 노래를 멋지게 불러 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