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기부전약물에 대한 궁금증

은 시대에 좋은 약물이 개발되었다. 발기부전 약물에 대하여 그릇된 선입견을 버리고, 필요하면 언제든지 복용하는 것을 권한다. 그리고 발기부전 약물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바란다.

▲ 김영찬 박사

<경기도립의료원 의정부

병원 병원장>

· 연세의대 졸업(82)
· 비뇨기과 전문의(86)
· 의학박사(92)
· 연세의대 교수(89)
· 美 North Carolina대학 교수
· 경희의대 교수 겸 경희 분당
차병원 비뇨기과 과장(95)
· 연세의대 임상 부교수(현)
· 세계성기능장애학회 편집 및
홍보위원(현)
· 아시아 남성갱년기학회 상임
이사(현)

· 포르테 비뇨기과 원장
· [ 저서 ] '남성이 다시 선다'
外 다수

성(性)에 대하여 좀 더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자 많은 분들이 필자와 대화를 하기 위하여 방문한다. 이런 분들과 질문을 받고 대화를 하다 보면, 성(性)기능 장애에 대하여 궁금한 점들이 거의 같다는 것을 느낀다. 그 중에서도 남성들이 가장 관심이 있는 것이 세간을 떠들썩하게 하였던 발기부전 약물이다. 발기부전 약물이란 발기를 유발하여, 그 결과 발기부전을 극복하여 성교를 가능하게 하는 약물을 말한다. 1990년대 말 발기부전 약물이 개발되면서 성(性)기능 장애의 치료에 획기적인 선을 그었다. 기존의 약물은 주로 정력제 성분의 한약제와 트라조돈이라는 약물이었다. 이러한 약물은 가격이 비싸거나 부작용이 많았다. 뿐만 아니라 발기를 유발하는 효과가 크지 않으며 사람에 따라서 효과 자체가 없는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비아그라와 같은 발기부전 약물이 개발되었으니 그 관심과 인기는 대단한 것이었다. 이러한 약물에 대한 궁금 점을 하나씩 알아보기로 한다.

우선 발기부전 약물이 발기부전의 치료제인지, 아니면 복용할 때만 효과가 있는 일시적인 효과를 내는 약물인지를 궁금해 한다. 이들 약제들은 발기된 음경을 이완된 자연 상태로 만드는 물질인 PED-5 (Phosphodiesterase-5)을 없애는 작용을 한다. PDE-5가 작용을 하지 않으면 당연한 결과로 발기는 강하게 된다. 발기부전 약물을 복용하면 PDE-5를 억제하여 발기가 유발되고 유지되게 된다. 그러나 약물의 작용이 떨어지면 이러한 발기유발의 효과도 없어지게 된다. 간단히 표현하자면, 본 약물은 먹을 때만 효과가 있는 일시적인 효과를 내는 약물이다.

그러나 본 약제가 사용되는 발기부전이라는 특수 상황을 고려하면 어느 정도 본 약제가 치료제의 역할도 한다고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음경은 발기가 되면 될수록 음경 발기의 기전이 살아난다. 본 약제를 복용하여 발기가 되면, 발기가 되었다는 그 자체로 신경전달물질이 나오는 기전이 살아나서 발기가 더욱 더 잘 된다. 발기부전 약물을 사용한 후 그 다음 날에는 발기가 더 잘되는 것은 바로 이러한 기전에 의하여 일어나는 현상이며, 과학적으로도 이미 입증된 사실이다. 발기부전 약물을 매일 복용하는 방법이 발기부전의 치료의 한 방법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도 바로 이런 배경이다. 발기부전 약물을 매일 복용하면 음경은 매일 발기하게 되고 따라서 음경의 신경전달물질이 원활하게 분비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발기부전 약물이 치료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경우는 정신적 발기부전이다. 정신적 발기부전 환자에서 발기부전 약물을 사용하여 발기가 훌륭히 성공하면 그 자체가 심리적인 불안을 해소하여 정신적 발기부전이 없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경우는 발기부전 약물에 의하여 치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약물이 한번 약을 사용하면 끊지 못하는 중독성이 있는 지도 궁금하게 생각한다. 그리고 본 약물을 사용하기 시작을 하면 계속 사용을 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발기부전에 빠져버리는 의존성이 있는 지도 알고 싶어한다. 발기부전 약물은 약리학적인 면에서는 중독성과 의존성도 없는 것으로 연구 결과 입증되었다. 그러나 심리적으로 불안한 환자들은 약을 복용하지 않으면, 불안감을 느껴 발기가 원활하게 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이에 대한 대처로 발기부전 약물을 잘 이해하고 약물 복용이 자신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 조치라고 믿고 떳떳이 약물을 복용을 하면, 심리적으로 약물에 의존하는 것이 줄어든다.

좋은 시대에 좋은 약물이 개발되었다. 발기부전 약물에 대하여 그릇된 선입견을 버리고, 필요하면 언제든지 복용하는 것을 권한다. 그리고 발기부전 약물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바란다. 다음에는 발기부전 약물의 효과와 합병증에 대한 궁금한 점을 소개하기로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