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진균감염(Fungal Infections)

진균은 다세포 균사의 일종인 곰팡이(mold) 와 단세포 생물인 효모(yeast)를 합쳐서 말한다.

표재성 진균(피부사상균: Dermatophyte, 백선: Ringworm)은 피부 질환을 일으키는데 이 진균들은 모발과 손톱까지 손상시킨다. 이것은 피부 각질층의 기초 물질인 케라틴을 분해함으로써 각질 조직을 파괴 시키기 때문이다.

진균이 피부에 감염되면 발적, 피부 인설, 가려움, 손발톱의 파손 또는 감염 부위의 모발의 부서짐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

* 백선(Ringworm)


많은 진균들 중에 Microsporum, Trichophyton그리고 Epidermophyton 이 세가지 진균만이 그들의 영양 섭취를 위해 케라틴(keratin)을 이용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 세가지 진균을 통틀어 피부사상균(dermatophyte)이라고 한다. 피부사상균에 의해서 생기는 병변은 둥글고 가에 인설(살갖이 떨어짐)이 있어 과거에는 기생충 감염에 의한 것으로 생각되어 Ringworm이라고 불렸다.

백선(ringworm)은 라틴어로 Tinea라고 말하며 감염의 부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뉜다.

-두부백선(Tinea Capitis): 두부 백선은 Microsporun 또는 Trichophyton감염에 의해 생긴다. 군데 군데 번들거리는 인설이 덮인 원형 탈모가 나타난다.

-체부백선(Tinea Corporis): 몸통 백선(body ringworm)은 염증 경계선이 분명한 고리모양의 병변을 나타낸다.

-고부백선(Tinea Cruris): 서해부에 생기는 백선으로써 주로 남성에게 넓적다리 안쪽이나 음낭에 발생한다. 병변은 원형으로 나타나며 가장자리에 인설이 있고 때로는 심한 소양감을 동반한다.

-족부백선(Tinea Pedis): Trichophyton에 의한 무좀을 말한다. 발가락 사이가 물러지고 수포가 형성되거나 인설이 동반되는 염증이 나타나며 후에 손발톱으로 번진다.

* 칸디다증Candidiasis(Moniliasis)

효모처럼 생긴 진균인 Candida Albicans는 피부와 점막에 다양한 병변을 일으킨다. 그러나 칸디다 감염증은 백선과는 달리 손발톱과 모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칸디다감염증(Candidiasis) 은 모닐리아증(Moniliasis)라고도 한다.

쇠약한 환자의 경우에는 심각한 전신 감염으로 발전할 수 있다.

칸디다 감염증은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간찰진(Intertrigo): 서로 접촉하는 피부 면에 생기는 피진으로써 유선하의 주름, 겨드랑이, 항문성기 부분에 주로 나타나며 붉고 촉촉한 인설을 나타내는 특징을 지닌다.

-구강 칸디다증(Oral Candidiasis): 구강 안에 옅은 백색의 부푼 점막이 나타난다.

-조갑주위염(Paronychia): 칸디다균이 손톱(nail-bed)에 감염된 경우를 말한다.

-질염(Vaginitis)(Vaginal Thrush): 칸디다균이 질 입구의 점막에 감염된 경우를 말한다.

* 전신성 진균염(Systemic Fungal Infections)

피부 병변은 진균이 감염된 조직이나 감염 부위의 깊이에 따라 달리 나타난다.

발치나 복합 골절에 의한 천자(찔린 상처: Puncture wound)를 통해 감염된 방선균증(actinomycosis) 은 심각한 전신성 감염증 이다.

다. 바이러스성 감염증(Viral Infections)

* 사마귀(Warts)

거의 모든 Warts(또는 Verrucae라고도 부름)는 본래 바이러스에 의한 것이고 발생한 피부의 위치에 따라 다양하게 분리된다. 어떤 것은 피부 위로 융기되기도 하고 어떤 것은 피부에 평평한 상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손과 손가락에 사마귀가 잘 생기고 발바닥 사마귀는 보통 발바닥의 압력 받는 지점에 생긴다. 대부분의 사마귀는 동시에 사라진다.

* 단순포진(Herpes simplex)

흔한 피부의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입 주변에 많은 수의 소포가 동시에 발생한다. 뺨이나 눈 주위, 생식기를 포함한 다른 부위에도 발생한다. 각막에 감염되는 경우 수지상 궤양(dendritic ulcer)을 일으킬 수 있다.

바이러스에 한번 감염되면 치료가 된 후에도 감염된 환자에게 일생 동안 바이러스가 잔존하는 것으로 생각 되고 있다. 이러한 바이러스는 평소 상시에 잠재해 있다가 감기, 햇빛에 과다 노출, 심리적 스트레스에 의해 다시 활성화 되곤 한다.

* 대상포진(Herpes Zoster or Shingles)

일반적으로 수두(varicella, chicken - pox)의 원인 바이러스와 동일 한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한다. 바이러스에 의한 일차 감염은70%가 수두로 발생하고 30%는 무증상으로 발생한다. 일차 감염되었던 바이러스가 추후에 재활성화 되어 대상포진을 유발한다. 임상적으로 신경절의 말초 신경에 급성 염증이 나타난다. 신경줄기를 따라 발생하는 수포성 발진에 의해 통증과 지각과민증(hyperaesthesia)을 나타낸다. 수포는 곧 파손되고 딱지가 덮인다. 이 병변은 편측(unilateral)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 삼차신경의 안와분지(ophthalmic branch)에 감염되는 경우 실명을 야기시킬 수 있다. 노인에게는 포진 후 통증(post-herpetic pain)이 치료 후에도 일년 또는 그 이상 동안 지속되기도 한다.

* 장미색 비강진(Pityriasis Rosea)

거의 대부분 바이러스에 기인하여 발생했다가 자연 소실되는 질환이다. 초기 병변은 인설을 동반한 동그란 반점이 생기는 것을 시작으로 약 1주 후에 모양은 비슷하지만 작은 병변이 많이 발생한다. 이런 증상은 발생 후 약 4 - 8주가 되면 자연히 사라진다.

라. 기생충 감염(Parasitical Infections)

* 옴(Scabies)

진드기(Sarcoptes scabiei)에 의한 전염성질환이다. 진드기는 피부 속으로 굴을 파고 그 속에 알을 낳는다. 깨어난 유충은 굴속을 떠나 모낭 속으로 피신하여 자신을 보호한다. 교배는 피 피부표면에서 이뤄지고 알에서 생식능력을 지닌 암컷에 이르기 까지 14일간의 과정이 주기적으로 반복된다. 주기에 따라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동안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며 특히 밤에는 더욱 심하다.

구진성 발진이 1-10mm길이의 실 같은 암적색 굴(burrow)과 함께 하복부, 넓적다리, 허리, 겨드랑이, 팔꿈치에 나타난다. 여성의 경우 주로 유두주변에 감염된다. 이차 감염의 경우에는 농포, 표피박리, 가피성 병변 등을 나타낸다.

* 이감염증(Pediculosis)

이의 인체 침입은 다음 3가지 형태가 있다.

-머릿이증(Pediculus capitis): 2-3mm길이의 회색의 머릿니가 주로 머리 뒤쪽에 가려움을 일으킨다. 흰색 원뿔모양의 이의 알(서캐)은 모발에 달라 붙어있다.

-몸이증(Pediculus corporis): 몸의 이로써 의복 속에 살고 노인에서 주로 나타난다.

-사면발이(Phthirus pubis): 게 모양의 이로써 성적 접촉이나 변기를 경유하여 감염될 수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