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II. 성병(Venereal Diseases)

개요(Introduction)


성병은 주로 성접촉으로 전염되는 감염성 질환이다. 광범위 항생제의 남용은 임상에서 성병과 합병증의 치료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성병은 일차적으로 생식기 상처 또는 궤양으로 나타나는 경우와 화농성 요도나 질 분비물이 나타나는 경우로 구분된다.

일차 군은 매독(Syphilis), 연성하감(Chancroid) , 성병 림프육아종(Lymphogranuloma Venereum), 서혜부 육아종(Granuloma Inguinale) 등이 있고, 이차 군은 임질(Gonorrhea), 비특이성 요도염(Non-Specific Urethritis), 질염(Vaginitis), 전립선염(Prostatitis) 등이 있다.

A) 일차 군 질환

*매독(Syphilis)
성교 시 Treponema pallidum, Spirochaete에 의해 전염되는 만성 전신성 감염 증이다.
증상은 3단계로 나누는데 처음 두 단계만 감염성을 나타낸다.

Primary Stage: 일차적 병변으로 감염 부위에 지름이 약 1cm 정도 되는 통증 없는 궤양인 하감(chancre)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은 흔히 항문-성기부분에 나타나지만 때로는 입술과 혀에도 나타날 수 있다. 국소적 림프절 비대와도 관련이 있다. 이런 증상은 3내지 4주 동안 지속되지만 때로는 무심히 그냥 지나칠 수도 있다. 이 단계에 혈청학적 검사를 하면 흔히 음성으로 나타난다.

Secondary Stage: 2단계 증상은 하감 출현 후 약 8주간 나타나며 혈청학적 검사도 양성을 보이지 않는다. 이 단계에는 불쾌감, 발열, 사지 통증, 흔히 림프선 비대, 피부 병변 확대와 같은 다양한 임상적 증상이 발생한다. 후에는 피부 질환 같은 여러 가지 양상을 보이는데 햄 색깔 같은 반점이 나타난다. 추가적으로 달팽이 궤적양 궤양(snail track ulcer)이 인후에 발생하고 편평콘딜로마(condylomata lata)가 항문-성기 주변에 나타난다.

Third Stage: 3단계는 비감염성으로 초기 감염으로부터 6내지 30년 후에 나타난다. 만성 육아종과 고무종(Gummata)이 인체의 모든 부분 특히 피부, 뼈, 간 그리고 위에 나타난다. 추가적으로는 신경계(신경매독:neurosyphilis)와 순환기계에도 심각한 병변이 발생한다.

-선천성 매독(Congenital Syphilis): 매독균이 임신 후기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어 발생한 매독을 말한다.

* 연성하감(Chancroid)
열대 지방에서 그람 음성 간균인 Haemophilus ducreyi의 감염에 의한다. 1~14일간의 잠복기가 지나면 통증성 궤양이 성기에 나타난다. 림프절이 비대해지고 뭉처진 화농이 생기기도 한다.

* 성병 림프육아종(Lymphogranuloma Venereum)
바이러스에 의한 열대지역의 성병을 말한다. 감염되고 하루나 이틀 후 성기에 소포성 병변이 나타나고 이어 궤양화 되거나 섬유화된 육아종들이 생긴다. 서혜부 림프절이 비대해지고 화농이 생긴다. 직장의 협착이 발생할 수 있다.

* 서혜부 육아종(Granuloma Inguinale)
열대지방에서 그람 음성균인 서혜육아종균(Donovania granulomatosis)의 감염에 의하여 발생되는 성병이다. 다량의 육아종이 서혜부나 성기또는 회음부에 궤양과 반흔을 동반하여 나타난다.

B) 이차 군 질환

* 임질(Gonorrhoea)
그람 음성 쌍구균인 임질균(Neisseria gonorrhoea)에 의한 요도와 자궁경부의 화농성 감염 증을 말한다. 성인에서 감염은 거의 성관계에 의하지만 신생아의 경우는 어머니의 생식기관으로부터 전염될 수 있다.

여성에 있어 감염이 자궁을 경유하여 나팔관과 요부 그리고 때로 혈류를 경유하여 관절과 중이로 전이 될 수도 있다.

남성의 경우 감염이 부고환과 정소 또는 전립선으로 퍼질 수 있다. 혈류를 통한 전이가 남성에서도 발생한다. 신생아의 경우는 눈에 급성 감염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징후 및 증상:
1)배뇨장애: 빈뇨
2)화농성 요도 분비물(여성에서 질 분비물)
3)변동이 많은 발열
4)여성 감염 환자는 양측의 하복부에 불편함과 압통을 느낀다.
5)부적절하게 치료된 경우 요도 협착이 올 수 있고
6)여성의 만성감염은 불임을 초래할 수 있음.

진단은 요도 분비물 또는 병변 부위로부터(예: 무릎의 삼출) 임균을 확인한다.

* 비 특이성 요도염(Non-specific Urethritis: NSU)
이 경우는 비 임균성 요도염을 말하며 복합적 세균, trichomonas, TRIC virus, Chlamydia, Mycoplasma 또는 비감염성 병원의 감염에 기인하는 것을 말한다. 보통 젊은 남성에서 발생하며 증상은 임균성 요도염과 유사하게 배뇨곤란, 빈뇨, 화농성 요도 분비물을 동반한다. 아급성 전립선염이 합병증으로 올 수 있다.

* 질염(Vaginitis)
외음부질염(Vulvo-vaginitis), 칸디다성 질염(Candidial vaginitis), 트리코모나스 질염(Trichomonas vaginitis)을 말하며 상세한 내용은 앞장의 “여성의 생식기 질환” 에서 설명 되었음.

* 전립선염(Prostatitis)
병원성 전립선염은 임질이나 비특이성 요도염의 합병증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으나 비 병원성의 경우 전립선염의 발생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병원성 전립선의 경우 급성 증상으로는 빈뇨, 심한 회음부의 통증, 배변 시 통증이 나타나고 만성의 경우 회음부의 불편함, 빈뇨, 재발성 요로 감염이 나타날 수 있다. 만성의 상태에서 전립선 결석이 생길 수 있다. 급성 만성 두 경우 다 전립선의 비대가 나타나고 소변의 압박을 느끼게 된다.

요도 분비물이 있는 경우 분비물을 검사하여 원인 세균을 확인할 수 있다.

C) 성병의 진단

가. 현미경 검사
요도 또는 질의 분비물, 의심되는 병변 부위에서 자료를 채취해서 염색한 후 현미경 검사를 통하여 원인균을 확인한다. 그러나 매독의 원인균인 spirochaetes의 관찰을 위해서는 암시야 조명법을 사용하게 된다.

나. 혈청검사
여러 가지 질환의 검사에 이용되는데 이용되는 검사들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 매독의 진단
비 특이성 매독 검사에는Wasserman test(WR), 또는 Kahn Test 가 있고
특이성 매독 검사에는 Treponemal immobilization test(TPI) 또는 Fluorescent treponemal antibody absorption test(FTA-ABS)가 이용된다.

* 임질의 진단

임질 진단에는 Gonococcal Complement Fixation test(GCFT)가 있고
성병림프육아종(Lymphogranuloma venereum)인 경우는Complement fixation test 가 이용된다

다. 피부검사
림프 육아종(Lymphogranuloma)을 진단할 때 순수 배양하여 얻은 바이러스 항원(antigen)을 피내 주사하여 이에 대한 반응을 검사하는데 이것을 Frei test라고 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complement fixation test가 이용된다.

연성하감의 경우 병변에서 세균이 발견되지 않으면 Reenstierna’s test라는 상세한 피부검사를 실시한다.

라. 기타 검사
* 칸디다균 감염은 생식세포 검사
* 클라미디아 감염은 방사성동위원소를 통한 검사를 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