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스러운 양악수술 위해선 상악 가장 고려해야

양악수술을 통해 외모 변신을 시도하는 연예인들의 사례가 이슈화 되면서 성공사례 만큼이나 양악수술의 부작용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위턱이 지나치게 들어간 합죽이 입매를 양악수술 부작용의 대표적인 예로 꼽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위턱이 움푹 꺼져 보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 보일 뿐만 아니라 웃는 모습까지 어색하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와 수술 후 2차 외모 콤플렉스를 유발할 수 있다.

양악수술 사례(좌측 수술전, 우측 수술후)
예전에는 양악수술의 목적이 부정교합, 주걱턱, 돌출입 등 오로지 턱 기능개선에 치우쳤던 것에 반해, 최근에는 턱 기능과 더불어 자연스럽고 예쁜 얼굴형까지 고려하는 환자들이 늘면서 스마일 양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이에 대해 뷰성형외과 이상우 원장은 "자연스럽고 예쁜 얼굴형을 원한다면 수술 후 웃는 모습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얼굴뼈 뿐만 아니라 입술모양, 인중의 길이, 미소의 모양과 정도까지 함께 고려하여 수술 후 자연스러운 미소까지 생각했을 때 기능적으로나 미용적으로 만족도 높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조언했다.

스마일 양악은 전문의의 정확한 분석과 진단을 통해 턱의 기능개선뿐만 아니라 입술모양, 인중의 길이, 미소의 모양과 정도 등 얼굴 전체를 고려하여 양악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어색한 입매 걱정 없이 자연스러운 미소까지 만드는 신개념 양악수술이다.

이상우 원장은 "근래 양악수술로 외모 변신에 성공한 연예인들의 사례가 늘면서 작고 갸름한 얼굴을 갖기 위해 양악수술을 고려하는 일반인들이 부쩍 늘고 있는 추세다."라면서 "본래 양악수술은 주걱턱, 안면비대칭 등의 턱 기능 개선을 목적으로 고안된 수술인 만큼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 가능한 수술은 아니며, 행여 양악수술을 받는다고 해도 1mm의 오차가 결과에 있어 큰 차이를 가져오는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 전 반드시 수술경험이 풍부한 성형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수술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