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괄 사표 제출 완료…비리 임원이 요구한 의과대학폐과 및 학교폐교결정 자료 배포 교육부 비판

서남대 교직원들이 11일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서남대 폐교와 관련해 농성을 하고 있는 모습.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서남대 교직원들이 청와대 시위를 결의하고 본격적인 농성에 나선다.

농성은 이번 폐교 결정이 ‘사람이 먼저다’를 모토로 국민주권과 국민행복을 지향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뜻인지 명확한 답을 얻을 때까지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남대학교 교직원 200여 명은 11일 전체 교직회의에서 교수 3분의 2 이상과 직원 전원의 동의로 일괄 사표를 제출하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앞서 서남대 교직원들은 서남대학교 사태의 진실을 담아 작성한 ‘서남대학교 학생들에게 알립니다; 문재인대통령님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의 대자보를 학교 곳곳에 부착했다,

대자보에 따르면 서남대 교직원은 2012년 설립자의 교비 횡령사건 이후 2년 이상 급여를 받지 못하는 열악한 상황 속에서도 학생들의 학습권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다.

반면 정부는 서남대에 대한 지원은커녕 설립자의 횡령으로 인해 발생된 학생들의 교육환경 개선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는 것이 서남대 교직원들의 지적이다.

이들은 “교육부의 정상화라는 달콤한 희망고문에 수차례의 대학구조개혁 컨설팅을 수용해 2천명이 넘던 모집정원을 900명 수준으로 대폭 감원하고 학제개편 등 교육부의 모든 권고를 수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돌아온 것은 무엇인가”라고 되물었다.

즉, 교육부의 권고를 따랐음에도 비리대학, 부실대학의 오명과 정부재정지원대학이니 지원하지 말라는 내용 등의 공문이 일선 고교에 배포돼 학교운영을 더욱 어렵게 몰아갔으며 비리를 저질러 임원승인 취소가 된 종전 이사들이 제시한 의과대학 폐과, 학교폐교결정 등은 긴급 보도자료를 배포해 학생과 교직원들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 것.

서남대 교직원들은 “더욱이 정상화를 하려면 종전이사의 동의를 얻어 오라는 등의 규정에도 없는 요구를 하며 정상화는 뒤로 한 채 수년에 걸쳐 서서히 서남대학교를 말려 죽였다”고 분개했다.

특히 이들은 서남대학교 폐교 시, 학생들의 등록금인 설립자의 횡령금 환수액 333억 원이 탕감되고 1천억 원 가량의 막대한 교육재산은 설립자의 딸이 운영하는 신경학원에 귀속됨으로써 합법적으로 부를 대물림하게 된다는 점을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학생들은 학습권을 침해당하고 교수와 직원은 실직자가 되며 남원시민은 그토록 지키고자 했던 명예를 잃게 되는데 이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광화문 촛불이 모여 출범한 문재인 정부의 뜻은 결코 아닐 것”이라며 “대통령이 면담요청에 대한 답변을 주기 전까지 무기한 청와대 농성에 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9일 학교법인 서남학원 이사회는 서울 용산역 ITX1 회의실에서 긴급 회의를 열고 온종합병원이 낸 계획서를 검토했으며 해당 계획서는 교육부를 거쳐 사학분쟁조정위원회 '학교 정상화'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서남대 폐교가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