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학원 이사회, 온종합병원 정상화 계획서 교육부 제출 결정

[의학신문·일간보사=이균성 기자] 교육부가 지난 8일 서남대 폐쇄명령에 대한 청문을 마친 가운데 서남학원 이사회가 온종합병원의 '학교 정상화 계획서'를 교육부로 제출키로 해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온종합병원

학교법인 서남학원 이사회는 지난 9일 오후 2시 서울 용산역 ITX1 회의실에서 긴급 회의를 열고 온종합병원이 낸 계획서를 검토했다.

이사회는 '서남대 정상화 대책위원회' 대표자 자격으로 남원시의회 이정린 의원을 출석시켜 교육부의 폐교 결정에 대한 반대의견을 들었다. 이어 온종합병원 관계자로부터 학교 정상화에 대한 병원 측의 의지와 재정상황 등을 청취했다.

이정린 의원은 "설립자에게 이득에 되는 교육부의 폐교 방침은 철회돼야 한다"며 "새 재정기여자로 참여한 부산 온종합병원이 서남대를 정상화할 수 있도록 기회를 달라"고 요청했다.

온종합병원은 "서남대학교를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교육기관으로 육성시키나갈 것"이라며 교직원들의 체불임금 해소를 위해 즉시 현금 200억 원을 투입하고 1년 이내 나머지 횡령금 133억 원을 단계적으로 보전하겠다고 밝혔다.

또 서남대 발전기금으로 매년 20억 원씩 10년간 200억 원을 지원하고 5년 이내 1천억 원대로 평가되는 온종합병원을 서남대 의대 부속병원으로 기부할 것을 약속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설립자가 횡령한 333억 원의 보전 방법이 주요 쟁점이 됐다.

이사회는 설립자 횡령금 333억원의 일시 보전이 교육부가 제시하고 있는 학교 정상화의 전제조건인 점을 지적한 반면 병원 측은 현행법 상 발생할 수 있는 불합리를 막기 위해서라도 횡령금 보전 절차는 단계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온종합병원이 제출한 '서남대 정상화 계획서'는 11일 교육부를 거쳐 사학분쟁조정위원회 '학교 정상화' 안건으로 상정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