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월 중 전국 의사 집단휴진-총궐기 등 4가지안 방안 도출
의협 비대위-시도회장단 회의서 논의…최종 결정 최대집 의협회장 당선인에게 위임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이번 주중으로 의료계의 투쟁 방향과 시기가 결정될 전망이다.

지난해 12월 10일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범의료계는 광화문 인근 동화면세점 앞에서 3만명의 의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전국의사 총궐기대회를 개최, 청와대 인근까지 가두행진을 벌였다.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8일 서울 용산ITX 회의실에서 전체회의를 갖고 향후 비대위의 방향과 투쟁 계획 등을 논의했다.

이날 비대위원들과 전국 시도의사회장들은 투쟁에 대한 전권을 최대집 의협회장 당선인에게 위임키로 결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비급여의 전면급여화를 포함한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정책에다 이대목동병원 의료진 구속 사태로 의료계의 분노가 극에 치닫고 있는 만큼 강한 투쟁력을 겸비한 최대집 당선인에게 모든 결정을 맡긴 것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투쟁 방향과 시기에 대한 4가지안을 확정했다. 구체적으로 △4월 27일 집단휴진과 전국시군구 및 특별구내 비상총회 △4월 29일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 △4월 29일 전국의사 대표자 대토론회 △5월 13일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 등이다.

최대집 당선인은 “이 4가지안에 대해 비대위, 16개 시도회장단에서 위임을 했는데 시간이 촉박한 만큼 이번 주중으로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최 당선인은 현재 범의료계가 대정부 투쟁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갖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의료계 전역에서 대정부 투쟁에 대한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는 분위기”라며 “정부와 여당에서는 이번 의료계의 반발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굉장히 심각한 사태라는 점에 경각심을 가져야한다”고 경고했다.

◆의료계 투쟁 5월로 미뤄지는 분위기?=아울러 의료계 투쟁을 4월 말이 아닌 5월로 시기를 미뤄야한다는 의견도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22일에는 의협 정기 대의원총회가, 27일은 남북정상회담, 29일 대개협 학술대회 등 일정이 많아 투쟁력이 다소 분산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게다가 최대집 당선인의 임기가 5월부터 시작되는 만큼 아직 최 당선인이 투쟁전선에 나서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의견도 제기되는 상황.

전라남도의사회 이필수 회장(의협 비대위원장)은 “최 당선인이 의협회장으로 취임하고, 시도의사회도 정비가되는 5월 둘째주가 현실적이라는 의견이 있었다”며 “다만 결국 최 당선인의 의중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최 당선인이 밝힌 상복부 초음파 고시에 대한 가처분소송 등 대응의 경우 아직 회무 시작 전이기에 39대 집행부의 협조를 구하는 방법을 고려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