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회원 대상 투표 결과 약 78% 찬성…4년 전 정부 시범사업 제의 거부 한 것이 변수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한의협이 4년 전 정부의 시범사업 제의를 거부했던 ‘첩약 급여화’를 재추진 할지 주목된다.

대한한의사협회(회장 직무대행 홍주의)가 지난 13일부터 15일까지 전 회원 1만9천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65세 이상 어르신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를 위한 한약(첩약) 보험 급여 실시 추진 여부 찬반투표’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약 78.24%(투표율 60.55%)가 찬성했기 때문이다.

홍주의 직무대행은 투표 시행 전 “한약 건강보험 급여화 여부는 한의계에 중차대한 과제 중 하나”라며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한의계가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전회원 투표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는 한의계 내부적으로 급여화에 찬성하는 여론만 형성된다면 관계부처에 적극적인 의견을 개진 할 의지가 있음으로 풀이됐다.

실제 홍주의 직무대행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약 값에 대한 부담을 줄여야 더 많은 환자들이 한의원과 한방병원을 찾게 된다”고 말한 바 있다.

아울러 지난 15일 대한한의학회가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는 송호섭 한의학회 부회장이 “65세 이상 고령자는 한방 진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만 진료비가 비싸 한의원을 찾지 못하고 있다”며 “건강보험 급여 범위를 침·뜸·부황뿐만 아니라 첩약 처방까지 넓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의협이 4년 전 첩약 급여화 시범사업에 반대 입장을 보였던 것은 변수가 될 전망이다.

당시 한의협은 정부의 시범사업에 약사와 한약사가 함께 참여하는 구조를 지적하면서 한의사의 독점적인 지위가 약화될 것을 우려했고 결국 회원 찬반투표를 실시, 반대가 약 90%에 달해 사업 참여를 거부했다.

이와 관련 한 한의협 관계자는 “한의계의 인식이 4년 전과 많이 달라졌다”며 “첩약 건보 급여화를 통해 한의원 문턱을 낮추고 한의사 회원들의 권익도 보호하는 시너지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좀 더 논의를 거쳐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