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재 제조·유통 및 생산 활성화 위해 구체적 실현방안 마련 희망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한약 관련 6개 단체가 한약(첩약)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적극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한국한약산업협회, (사)한국한약유통협회, (사)한국생약협회, 농협약용작물전국협의회, (사)서울약령시협회, (사)전국생약농협연합회는 “국민건강증진과 국내 한약재 제조·유통 및 생산의 활성화를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현방안이 마련되기를 희망한다”며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성명서를 20일 발표했다.

한국한약산업협회 류경연 회장이 한약 건강보험 급여화와 관련해 적극 지지한다는 성명서를 낭독 중인 모습.

이들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고령인구의 건강관리와 삶의 질 향상이 대한민국의 중요한 문제로 급부상 하는 상황에서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높은 선호도와 신뢰도를 보이고 있는 한약 치료가 건강보험 적용이 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즉,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한약(첩약) 건강보험이 실시될 경우 한약(첩약)에 대한 대국민 수요가 크게 증가함으로써 한약 제조업 및 유통의 건전한 발전은 물론 우수한 한약재의 생산과 공급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

이들은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각종 근골격계 질환과 만성·퇴행성 질환에 한약 치료가 탁월한 효과가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라며 “한약재(약용작물)를 재배하는 국내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확보와 안전성이 뛰어난 국내 한약재의 상품화를 통해 한약 관련 2, 3차 산업분야의 성장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을 비롯한 10인의 여야 국회의원들의 참여로 관련 법안이 지난 18일 발의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