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인수 희망자 제안서 반려한 것으로 알려져…이해 관계자 요구의견 모두 달라
전북범도민추진위원회, 서울 시립대학교 인수 지지 표명…삼육대, ‘정상화 재원 충분하다’ 주장

서남의대 전경 (사진=서남대 홈페이지)

서남의대가 정상화 방안 실현 문턱에서 또다시 표류 될 전망이다.

서남대 인수 우선협상자인 서울시립대와 삼육대가 제출한 정상화 방안 제안서의 내용이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이유로 교육부 측에서 난색을 표한 것으로 최근 알려져 참다못한 서남대 이해 관계자들의 목소리만 한층 고조되는 양상이다.

교육부는 당초 5월과 6월에 사학분쟁조정위원회(이하 사분위)에 해당 안건을 상정해 한 곳을 선정하려 했으나 두 대학교의 재정기여 계획이 미흡하다고 판단해 두 차례 결정을 보류했다.

즉, 이번 유보가 세 번째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

인수 의사를 보인 삼육대학교는 정상화 추진 방안 미흡이라는 소문이 일부 사실과 다르다는 반응이다.

삼육대는 “남원캠퍼스를 매입한 후 의대 정상화, 남원캠퍼스 유지 등을 위해 인수 조건인 333억을 훨씬 넘는 1650억 원의 재정을 투입하기로 결의했다”며 “다만 임시이사 선임사유 해소조건으로 333억 원을 단순하게 제시하지 않은 것은 구재단 정상화 방안의 동의안으로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18일 설명했다.

의대만 인수하려 한다는 지적도 사실이 아니라는 삼육대학교의 해명이다.

삼육대는 “서남의대만을 인수하려는 것이 아니라 서울에 있는 삼육대의 입학정원을 가지고 내려가 남원캠퍼스를 특성화하려는 것”이라며 “일차적으로 본교의 정원 100명 이상을 남원으로 위치변경하고 치위생학과, 전통문화학과, 국제학부 등을 설치해 편제가 완성되는 2022년까지 정원 1248명의 캠퍼스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전했다.

앞서 사분위가 서남대 인수자 결정 심의를 8월로 연기하는 이유가 연례적인 휴가철(7월) 때문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된 상황에서 서남대 인수 문제의 근본적 책임이 교육부에 있다는 주장은 곳곳에서 더욱 거세졌다.

‘서남대 정상화 촉구 전북범도민추진위원회’는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주민 대다수가 서울시립대가 제출한 정상화 방안을 희망하기 때문에 이를 조속히 교육부가 수용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위원회는 “서남대 문제는 대학 차원을 넘어 전북 지역과 지리산 권역을 균형 발전하게 할 수 있는 주요 과제란 인식 하에 청와대와 교육부 장관의 분명한 의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남대 의대 학부모회는 최근 발표한 성명서에서 “매년 교육부는 서남대 정상화 방안을 밝혔지만 어느 것도 지켜지지 않았다”며 “교육부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이달 내로 인수 또는 폐교를 반드시 결정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김철승 서남대 교수협의회장과 이정린 남원시의회 의원 등 4명은 지난 14일부터 교육부를 규탄하는 단식 천막농성을 정부청사 앞에서 벌이고 있다.

서남대 평교수협의회 또한 “교육부와 사분위는 법과 원칙에 따라 서울시립대와 학교법인 삼육학원 중 한 곳을 정상화 주체로 신속히 선정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보다 앞선 7월 초에는 서남의대 학생들이 광화문 11번가에서 피켓시위를 통해 “교육부가 정부기관으로서 신중함과 공정함을 지키려고 하는 모습은 존중하지만 상식적이지 않은 결정 회귀가 학생들의 피로도와 실망감을 키우고 있다”고 호소한 바 있다.

이처럼 이해 관계자들과 당사자들의 분노가 구재단에서 교육부로 쏠리고 있는 가운데 표류 중인 서남의대가 어떤 전환점을 맞이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