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경상국립대·전남대·경북대병원 및 국립암센터 사례 소개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공공의료기관들이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낮은 청렴도를 기록했지만 부패방지 제고를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병원장이 부패방지 TFT를 회의로 격상시켜 정례화하거나, 캠페인 예산을 확대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들도 일각에서 확인되는 것이다.

지난 18일 국민권익위원회는 ‘2023년도 공공의료기관·국공립대학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중 공공의료기관의 종합청렴도 점수는 74.8점으로, 이는 지난달 28일 국민권익위가 발표한 행정기관‧공직유관단체의 종합청렴도(80.5점)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이에 대해 국민권익위는 낮은 내부 청렴체감도(60.7점/ 외부 체감도 87.8점), 높은 부패 경험률(2.09%/ 외부 경험률 0.44%), 고위공직자 반부패·청렴 교육 미이수 등을 이유로 들었다.

특히 권익위는 “이번 평가 결과에서 주목할 부분은 공공의료기관 내부에서 갑질행위가 여전히 심각한데도 이를 개선하기 위한 기관 차원의 노력이 부족했다는 점”이라고 짚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미있는 지점은 ‘청렴 노력도’의 기관 주요 사례를 소개할 때는 대상이 된 기관 4곳(경상국립대병원, 국립암센터, 전남대병원, 경북대병원)이 모두 공공의료기관들이라는 것이다. 이들 4곳은 청렴노력도가 가장 높은 2등급이다(전체 공공의료기관 1등급 없음).

기관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경상국립대병원은 기관장(병원장)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청렴시책을 추진한 것이 특징이다.

기관장의 의견을 반영해 기존의 청렴 TFT를 기관장이 직접 주관하는 회의를 정례적으로 실시하는 위원회로 변경하고 청렴 모니터링 실시하고, 기관장의 청렴의지 전파를 위해서 언론에 기고문을 게재하며, 청렴캠페인 영상제작 및 배포를 진행했다.

또 청렴캠페인 관련 예산을 전년대비 대폭 확대하는 등 청렴활동에 대한 물적 지원 강화도 이뤘다.

반부패‧청렴교육에 신경 쓴 기관은 국립암센터와 전남대병원이다.

국림암센터병원은 기관 특성에 맞게 교육을 실시해 이수율 100%를 달성했다. 우선 의료기관 업무 특성상 직원들이 특정일에 교육참석이 어려운 점을 고려해 3차(총 15회)에 걸쳐 교육을 실시했고, 사례중심의 이해충돌방지법, 청탁금지법 교육을 통해 실제 업무에서의 활용도를 제고했다.

전남대병원은 기관장이 직접 간부급 공무원에게 구체적 사례를 교육받았다.

기관장이 직접 강의를 통해 갑질 금지 관련 행동강령 규정 및 갑질행위에 따른 징계사례 등을 소개하며 교육을 실시하고, 적극적인 교육 참여 독려로 이수율 100%를 달성했다.

반부패 정보공개에 힘쓴 기관은 경북대병원으로, 다양한 청렴활동 및 실제 상담사례를 상세히 공개했다.

우선 청렴퀴즈 이벤트, 환자 접점부서 반부패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공개했다. 또 기관에서 실제 업무과정 중 발생한 청탁금지법 질의사항 상담사례들을 상세히 공개해 기관 내외부 관련자들에게 참고가 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왔다.

이에 대해 국민권익위 관계자는 “공공의료기관 중에서도 (청렴도 제고 방안 추진을) 잘 하는 기관이 분명 있는데, 향후 다른 기관들이 참고하 될 수 있는 사례를 뽑아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