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일선 의료기관 두 번째 공문 이후 분노 수그러든 분위기
여전히 한목소리 내지 못하는 의료계…부정적 평가 이어져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대한의사협회(이하 의협)가 최근 경기도 용인시에서 의료기관 종사자들에게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를 요청한 것을 두고 즉각 철회를 촉구한 가운데 의료계 내부적으로 의견이 분분하다.

의협의 조치가 ‘시의적절했다’는 긍정적인 의견이 있는 반면 ‘과도한 대응’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

게다가 용인시 관내 일선 의료기관에서도 해명 공문에 대해 수긍하는 분위기라서 의료계 내부적으로 한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는 부정적 평가도 나오고 있다.

용인시에서 지난 11일 두번째로 발송한 공문

이태원 클럽 집담감염의 첫 확진자 거주지인 경기도 용인시에서는 지난 11일 ‘코로나19’ 전파를 예방하고자 공문을 통해 의료기관과 약국에 ‘다중이용시설 이용 자제’를 요청하면서 위반 시 처벌될 수 있음을 알렸다.

하지만 의료계에서 다중이용시설 범위가 불명확한데다 처벌까지 운운한 점을 이유로 크게 반발하자 용인시는 같은 날 앞선 공문에 대한 양해와 더불어 처벌에 대한 부분을 삭제한 공문을 재차 발송했다.

이같은 용인시의 해명에도 의료계의 비판 여론이 계속되자 의협에서는 관련 관련자의 중징계 요구와 함께 공문 철회를 촉구했다.

문제는 용인시 관내 일선 의료기관에서는 두 번째 공문에 대해 어느 정도 수긍하고 있는 분위기라는 점이다. 첫 공문에 대한 분노가 있었지만 해명 이후 수그러들었다는 것.

용인시에서 의원을 운영 중인 A개원의는 “처음 공문을 봤을 때 의사는 마트도 가지 말라는 것인지 화가 많이 났지만 수정된 공문을 보고 납득이 됐다”며 “일선 약국에서도 용인시가 해명하자 불만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의협에서 공식적으로 불만을 표출하는 것은 당연하나 관련자 처벌까지 요구하는 것은 지나치다고 본다”며 “현 의협 집행부의 회무는 좀 과격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의료계 한 관계자도 “용인시가 처음 보낸 공문은 강압적인 자제 권고와 처벌 등 분명 잘못됐지만 해명한 공문만 본다면 충분히 요청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공문 철회를 요구할 것이 아니라 앞선 공문에 대한 사과만 제대로 받으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협 대응 적절…직접 방문 통해 사과 받아야=다만 의료계 전반적으로 의협의 대응이 적절했다는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용인시에서 의원을 운영 중인 B개원의는 “의협의 대응은 시의적절했다”며 “이번 대응을 기점으로 의료기관 지원 등에 대해서 보다 강력하게 요구할 필요성이 있다”라고 강조했다.

심지어 의협이 단순히 공문만 보낼 것이 아니라 직접 용인시에 항의 방문을 해 강력한 대응에 나서야한다는 의견도 존재했다.

경기도에서 외과를 운영 중인 C개원의는 “의협에서는 공문을 보내고 입장을 표명할 것이 아니라 용인시와 관련 보건소를 직접 찾아가 공식적인 사과를 받아야한다”며 “의료진을 잠재적 확진자로 차별하는 것 자체를 반성해야한다.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하는 부분”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의료계 한 중진은 “의료계는 항상 내부적으로 한목소리를 내지 못해 정부의 보건의료정책 등에서 손해를 보면서 막강한 힘을 발휘할 수 없는 것”이라며 “지엽적인 이익보다 대의적으로 함께 중지를 모아야할 때”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