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유통업계 요구 대응 TF팀 가동…2개월간 바코드 실태조사

심평원이 의약품유통업체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오는 7월 1일부터 일련번호 제도를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심평원 의약품정보센터는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의약품유통업체들의 의견을 보완해 일련번호 의무화 제도를 실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평원 정보센터는 의약품유통업체들이 요구하고 있는 RFID-2차원 바코드 혼용, 어그리제이션 등을 해결하기 위해 TF팀을 가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심평원 관계자는 “ 유통업계의 의견은 어떤 식으로든 반영, 개선 보완하겠다. 5가지 선결과제를 주장하고 있는 유통업계의 의견을 개선하기 위해 TF팀을 꾸렸다”면서도 "일련번호 제도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심평원 정보센터는 제약사들의 바코드 오류가 많다는 점을 인지하고 오는 3월부터 실태조사에 나서고 바코드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행정처분 조치할 계획이다.

심평원은 두 달동안 4개 팀으로 나눠 2만여 품목에 대한 점검을 진행, 바코드 부착현황과 표시 정확성 및 인식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오는 23일 국회 전혜숙 의원이 주체하는 일련번호 제도 토론회에도 참가해 정부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대변하고 제도 정착을 위한 협조를 구할 계획이다.

정보센터 관계자는 "의약품유통업체들이 바코드 오류에 대해 정확히 보고해야 심평원도 오류를 잡고 일련번호 제도 정착을 위한 조치를 할 수 있다“며 ”제약사와 거래 관계가 있지만 제도 정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지난 3년간 일련번호 제도 시행을 위해 각 계의 많은 수고와 노력이 있었음에도 아직 미비한 부분이 남아있다”며 “제도 안착을 위한 막바지 작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