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코드 표준화, 어그리제이션 의무화 등 선결 요구…제도 수행 환경 조성되야

의약품유통협회가 바코드 표준화, 어그리제이션 의무화 등이 선결되지 않으면 일련번호 제도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의약품유통협회가 바코드 표준화 등이 선결되지 못하면 일련번호 제도를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의약품유통협회(회장 황치엽)는 8일 쉐라톤 서울팔래스호텔에서 최종이사회를 개최하고 2017년 사업계획 예산안 등을 심의했다.

이날 이사회에서 의약품유통협회는 오는 7월부터 실시되는 일련번호 제도가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시행되는 만큼 제도를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의약품유통협회가 주장하는 일련번호 제도 수용을 위한 선결 과제는 바코드 표준화, 표준화된 어그리제이션 법제화, 2D-RFID 통일 등이다.

특히 의약품 입고시 제약사 출하 정보가 100% 정확해야 약국-의료기관 배송에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현재 20% 가량의 제약사들의 출하 정보가 상이해 이런 상황에서 일련번호 제도가 실시되면 큰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일련번호 제도 투자에 따른 비용 증가에 따른 정부차원에 따른 지원, RFID, 어그리제이션 정보의 센터 연동시 리드타임 발생 확인 체크 등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의료기관의 선납제도, 재고부담 등이 발생하는 만큼 제약사, 요양기관 협조가 필수라고 지적했다.

의약품유통협회는 이러한 상황을 알리기 위해 공청회 등을 개최해 정부기관을 비롯해 국회, 제약사, 의료기관, 약국 등에 의약품유통업계의 어려움을 알리는데 노력하기로 했다.

황치엽 회장은 “의약품유통업계가 일련번호를 무작정 거부라는 것은 아니다”며 “정부의 정책은 이해하지만 표준화, 어그리제이션 등이 선결되는 등 일련번호 제도를 수행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먼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현재 상황에서 일련번호 제도가 실시되면 일련번호 제도로 인해 모든 의약품유통업체들이 범법자로 내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의약품유통협회는 이사회를 통해 예산액 16억 4000만원, 2017년 사업계획으로 의약품유통산업 발전, 공정한 경쟁 환경 조성, 회원사 고충 해결 및 권익 향상 등을 승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