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회장 선거 질의에 답변…‘전공의 대화협의체 구성’ 합법성 강조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정부는 의협 회장선거를 주시하는 가운데, 총파업 등의 법적 대응은 이미 검토돼 있다는 입장이다.

전공의들에게는 이탈을 위한 집단행동은 처벌대상이나, 정부와의 대화를 위한 대표자 구성은 문제가 없다며 대화를 위한 대표자 구성을 권장하기도 했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사고수습본부’ 박민수 부본부장<사진>은 26일 중수본 브리핑 질의응답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날 현장 질의에서는 오늘(26일) 선출 예정인 대한의사협회 회장 선거 결과와 관련, 최종후보로 오른 주수호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과 임현택 소아청소년과의사회장 모두 정부에 강경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는 점을 들어 예고된 총파업 주도에 대한 정부 대응방안, 총파업 강행 시 계획을 물었다.

박민수 부본부장은 “오늘 새 회장이 선출이 될 것이고 두 분 중의 한 분이 되는 것으로 지금 돼 있기 때문에 저희들은 그 결과를 보고, 당선이 실제로 되시고 나면 입장에 대한 정리가 있을 것”이라며 “지금은 선거 과정이니까 강경한 발언들이 나올 것으로로 예상이 되고, 회장이 되고 나서 입장을 확인해 그에 맞는 대응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답변했다.

또한 “총파업을 할 경우에 여러 가지 법적 대응을 할 수 있느냐 했는데 그런 부분은 저희가 다 검토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박민수 부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공의들과의 대화자리 진행 여부를 묻는 질의에는 보다 적극적으로 발언했다.

박 부본부장은 “전공의들은 저희도 여러 차례 대화를 제안했고, 또 대화하기를 희망한다. 그런데 전공의들과 어렵게 접촉해 보면 이분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자기들은 대표가 없다고 말한다”며 “이런 대화를 위한 뭔가 대표단을 구성하는 것 자체가 또 집단행동의 처벌 대상이 될 걸 두려워한다는 생각들이 있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집단행동의 처벌 대상이 되는 거는 의료현장을 이탈하는 과정에서의 집단행동이 문제가 되는 것”이라고 명확히 하면서 “만약에 정부와 대화를 위해서 대표단을 구성한다면 처벌 대상인 집단행동으로 볼 수 없다”고 명확히 했다.

박민수 부본부장은 “만약에 대표단이 없어서 대화하는 게 어렵다고 하면 속히 대표단을 구성해 정부와의 대화에 참여해 주시기를 다시 한번 말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