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진료체계 점검 등…25일 의대교수 집단사직 예고는 철회 요청
피해신고 사례 509건 중 수술지연 신고 350건으로 최다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정부가 25일로 예고된 의대교수 집단사직에 대해 우려해 철회를 당부하는 한편, 병원장들을 만나 비상진료체계 점검을 계속해 나간다고 밝혔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조규홍 제1차장<사진>은 18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조규홍 1차장은 “의료계 집단행동이 장기화되고 있다. 지난 토요일(16일)에는 의대 비상대책위원회에서 25일부터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하겠다는 기자회견을 했다”면서 “국민 우려와 정부의 거듭된 당부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의사를 표명한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했다.

이어 “대화와 타협의 장을 만들기 위해 집단으로 환자 곁을 떠나겠다는 말도 국민들께서 이해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어떠한 경우라도 국민 생명을 두고협상을 해서는 안 된다. 의대 교수들이야 말로 그동안 환자들이 믿고 의지하며 늘 든든하게 생각해왔던 분들로, 위급한 환자를 진료하는 교수들이 실제로 환자 곁을 떠나지 않을 것이라는 국민 믿음을 저버리지 말아달라”고 덧붙였다.

조 1차장은 또한 “병원과 학교를 떠난 전공의들과 학생들이 본연의 자리로 돌아오도록 설득해 달라”며 “의료체계 발전을 위한 개혁과제 논의에 함께해 주길 바란다”고 부탁했다.

중대본은 또한 병원 현장과의 소통 계획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조 1차장은 “오늘은 서울 주요 5개 대형병원 병원장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고, 내일(19일)은 국립대 병원장들과 간담회를 개최한다”며 “간담회를 통해 비상진료체계 운영 현황에 대한전반적인 현황 파악과 함께 애로사항에 대해 세심하게 청취할 예정으로, 정부의 조치가 필요한 사항은 최대한 신속하게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2월 19일 ‘피해신고 지원센터’ 설치 후 지난 15일까지 상담건수는 1414건이며, 피해신고는 509건, 의료이용과 법률상담은 905건으로 확인됐다. 피해신고 509건 중에는 수술지연 신고가 350건으로 가장 많았다.

조규홍 1차장은 “피해신고 건은 소관 지자체와 협력해 가능한 범위에서 수술과 진료 일정이 조율되도록 조치하고 있다”며 “필요한 경우 관계기관으로 구성된 즉각대응팀을 통해 현장을 확인하고 조치하고 있다. 전공의 불법 집단행동으로 인해 불편함이나 어려움이 있는 경우 피해신고지원센터에 연락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