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허정지 사전통지' 발송 중…중대본, “사명의식으로 복귀해 달라” 당부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정부가 의사면허정지 사전통지를 발송하는 가운데, 미복귀 전공의에 대한 원칙적 대응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거듭 언급했다.

지난 7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는 이한경 2총괄조정관
지난 7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는 이한경 2총괄조정관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이한경 제2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은 11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지난주부터 의사면허 정지 사전통지를 발송하고 있으며 미복귀 전공의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른 절차가 불가피하다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린다”고 밝혔다.

이한경 2총괄조정관은 이날 회의에서 전공의 미복귀 현황에 대해 우려하는 한편, 병원 복귀를 당부하기도 했다.

이 2총괄조정관은 “의사들의 집단행동이 4주째 지속되면서 현장에 남은 의료진들의 피로와 환자들이 감내해야만 하는 고통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그럼에도 여전히 90%가 넘는 전공의들이 이러한 현실을 외면하고 있고 심지어 일부 대학교와 수련병원에서는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교수진들의 사직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주변의 낙인이 두려워 복귀를 머뭇거리는 전공의가 적지 않다는 언론보도가 있었다”며 “주변의 압박보다도 의사로서의 신념을 먼저 생각해 지금이라도 병원으로 돌아와 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당부했다.

이한경 총괄조정관은 “공공의료가 대한민국 의료의 최후의 보루라는 각오로 비상진료 보완대책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 정부는 전공의들과의 대화의 문을 항상 열어두고 있다”며 “대화의 장으로 나와주시면 정부가 화답하겠다. 여러분의 진심이 국민께 전달되고 국민, 의료진 모두가 원하는 방향으로 의료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가 힘껏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의료법 제2조는 의료인에게 귀중한 사회적 사명을 명시하고 있다. 현장을 떠난 전공의분들도 의료인으로서 막중한 사회적 책임과 존엄한 직업 정신을 부디 무겁게 받아들여 주시길 바란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