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증원·교수증원 함께 증원해 좋은 일자리 제공 및 지역역량 강화”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정부가 2027년까지 의학교육 질 강화를 뒷받침하기 위해 지역거점 국립대병원의 교수를 1000명까지 늘리고 필요 시 추가증원한다고 밝혔다.

29일 오전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대본' 회의 전경.
29일 오전 열린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대본' 회의 전경.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는 29일 이상민 제2차장(행안부장관) 주재로 회의를 개최하고 국립대병원 교수정원 증원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거점 국립대병원 의대교수 정원을 2027년까지 현재보다 1000명까지 더 증원하고, 필요시 현장 수요를 고려해 추가 보강하기로 했다.

이는 지역·필수의료의 획기적 강화와 의학교육의 질 제고, 국립대병원의 임상과 교육, 연구역량 제고를 위한 위한 조치다.

이에 앞서 정부는 지난 10월 19일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 혁신전략회의’에서 국립대병원 소관을 보건복지부로 이관하고, 필수의료에 대해 충분한 투자가 이루어지도록 각종 규제를 혁신하며 연구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기로 한 바 있다.

교수정원 확대까지의 일련의 조치를 통해 국립대병원의 임상·교육·연구역량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중대본은 밝혔다.

의사 증원과 교수 증원이 함께 추진되며 의대생·전공의들에게 질높은 교육과 수련을 제공할 수 있게 되며, 전문의 중심으로 병원 운영이 이뤄지고, 젊은 의사들에게 국립대병원 교수가 되는 기회와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또한 국립대병원이 지역의 역량있는 병원으로 자리매김하며 수도권으로의 환자 쏠림도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대본 박민수 제1총괄조정관은 “의사 증원과 교수 증원이 함께 추진되어 늘어난 의대생과 전공의들에게 질 높은 교육과 수련을 제공하고 전문의 중심으로 병원 운영이 이뤄지며, 젊은 의사들에게는 국립대병원 교수가 되는 기회의 문을 넓히고 좋은 일자리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 효과를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서는 지난 28일 중대본에서 논의한 비상진료 보완대책에 대해서도 추가로 설명했다.

비상진료 보완대책은 상급종합병원이 응급과 중증 진료 기능을 대폭 강화할 수 있도록 추가적인 인력을 투입하고 중등증 이하 경증환자는 질환과 증상에 맞춰 다른 종합병원을 이용하는 등 의료 이용과 공급체계를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공보의 150명과 군의관 20명을 3월 중 우선 투입하고 상황에 따라 추가 투입도 준비한다. 난이도가 높은 응급환자 치료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광역 응급상황실을 설치해 응급환자의 전원과 이송을 신속히 조정한다.

상급종합병원은 중증환자를 집중적으로 치료하고 중등증 이하의 경증환자는 다른 협력병원으로 옮겨서 진료할 수 있도록 건강보험 수가를 인상하며, 다른 협력병원으로 이송하더라도 환자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병원별 진료협력센터를 중심으로 환자 진료에 필요한 협력체계를 강화한다.

지역 내 공공의료기관은 평일 진료시간을 연장하고 주말과 휴일에도 최대한 진료토록 하고, 이를 위해 정부는 예비비 등 가용 재원을 총동원한다는 계획이다.

박민수 1총괄조정관은 “이러한 비상진료 보완방안이 현장에 차질 없이 적용되기 위해서는 응급 ·중증환자를 위해 상급종합병원으로의 발걸음을 잠시 멈추는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일부 불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비상진료지침에 협조해 주신 국민 여러분의 성숙한 시민의식에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