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수본, 비대면진료 의미 강조…코로나 전면 시행 경험으로 활성화 예상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정부가 최근 의사 집단행동에 대응해 실시한 ‘비대면진료 전면 허용’이 경증 환자를 관리하면서 상급병원의 부담을 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박민수 제1총괄조정관<사진>은 26일 중대본 브리핑에서 비대면진료에 대한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박민수 1총괄조정관은 “비대면 진료는 경증 외래환자를 보는 것인데 왜 전체 의료체계 관점에서 필요하냐면, 상급병원들은 지금 인력이 많이 빠져나간 상태에서 기능을 중증 ·응급환자 중심으로 전환을 할 때 (비대면진료를 허용하면) 상급병원 환자 중 지역 병원이나 의원급에서도 진료가 가능한 환자들이 내려오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상급병원의 경증 업무 환자를 맡는 그 부담을 충분히 효율적으로 받아낼 수 있도록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총괄조정관은 “개원의협의회가 부정적으로 반응했고, 당연히 의사단체들은 이 비대면 진료 확대에 대해서는 예전에 아시는 것처럼 다 전면 확대나 이런 것들은 부정적인 반응을 했다”면서 “그러나 현실에서는 충분히 비대면 진료를 행하시는 의원급들이 많이 있다. 그래서 과연 의사단체가 얘기하는 것하고 현장의 온도하고는 좀 차이가 있다는 생각한다”고 짚었다.

박민수 총괄조정관은 “제도를 열어놨고 이미 저희가 코로나 때 전면 시행을 한번 해본 경험이 한 3년 가까이 있다”며 “그러다가 저희가 새로운 시범사업을 하면서 굉장히 축소된 범위로 현재 하고 있었는데 이것을 다시 전면으로 넓히는 것이기 때문에 준비가 되는 대로 아마 참여율이 점차 올라갈 것으로 그렇게 생각한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