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가, 예년보다 물량 적어…도매상 높은 가격에 반품 불가 조건 불만
김동석 회장 “매점매석 막고 공급 늘리기 위한 정부 차원 대책 필요” 강조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개원의들이 올해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수급을 두고 심각한 우려를 쏟아내고 있다.

현재 의료기관들이 백신 회사 담당자들에게 연락하면 백신이 부족하다면서 예년보다 적은 물량만 공급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심지어 어쩔 수 없이 도매상 등을 통해 알아보면 백신 제조·유통사들에 비해 높은 가격을 부르고 있는데다 그마저도 반품이 안 되는 조건을 내걸고 있다는 게 개원의 지적이다.

대한개원의협의회(회장 김동석)는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올해 약 2500만명분으로 예상되는 독감백신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발표했지만 개원가에서 예방접종을 앞두고 백신을 제대로 구할 수 없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민원이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대개협에 따르면 최근 질병관리청이 공개한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결과보고’에는 해당 기간 어르신(노인)과 어린이의 목표접종률이 예상보다 크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한 의료기관 방문빈도 감소와 이상반응 사망신고, 백신 상온 보관으로 폐기 등으로 국민들이 독감 백신 접종을 꺼리거나 기회가 줄었기 때문으로 보인다는 것.

김동석 회장은 “올해 역시 강도 높은 거리두기 방역으로 인한 의료기관 방문 감소와 코로나19 백신 접종과의 일정 중복에 따른 혼란 등으로 작년보다 접종사업 목표가 더욱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게다가 백신 공급마저 원활하지 않다는 것은 국민건강에 큰 악재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김 회장은 독감백신 공급 부족 사태를 두고 유통·공급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만약 접종률이 떨어질 경우 반품을 받아줘야 하는 회사들이 직거래를 기피하고, 도매상들도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 가격을 높게 책정하면서 반품 없는 조건까지 주문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해 백신 유통과정서 상온 노출, 사망사례, 일부 자자체의 남은 백신 폐기 등 문제점에 대한 여파로 분석된다.

김 회장은 “이런 유통·배분 행태들이 개원가의 독감백신 품귀 현상을 일으키고, 앙등된 백신가격은 의료기관은 물론 소비자에게도 부담이 된다”라며 “물량을 구하지 못하거나 가격에 부담을 느낀 병의원이나 국민들이 접종을 못하게 되면 결국 전체적인 독감백신 접종률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이렇게 백신 품귀 현상이 생기자 독감백신 제조·유통사들이 가격을 담합하거나 심지어 일부 회사들은 자기 회사의 약을 처방하는 병의원에 물량을 더 할당하는 식으로 갑질을 한다는 소문까지 돌고 있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이는 의료법이나 공정거래법 위반의 소지마저 다분하다. 더욱이 백신 접종률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사용하지 못한 백신의 반품을 받아주지 않는다면 이것은 상도의마저 저버린 것이 아닌가”라고 질타했다.

한편 대개협은 의협에 보건복지부와 식약처, 질병관리청 등에 이러한 상황을 알리고, 부당한 유통배분 행위들이 즉각 시정될 수 있도록 해달라고 건의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