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이창준 한의약정책관, 한약급여화 협의체 구성 계획 전해…4월 5일 첫 회의
김대업 약사회 회장, 한의협 정총서 "갈등 풀고 함께하자" 협력 강조

최혁용 대한한의사협회장(왼쪽)과 김대업 대한약사회장(오른쪽)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올해 초 첩약급여화 용역 연구 결과를 놓고 서로 갈등을 일으킨 한의협과 약사회, 한약사회가 복지부의 ‘한약급여화 협의체’ 구성 계획 아래 화해 무드에 접어드는 모양새다.

이창준 보건복지부 한의약정책관은 지난달 29일 "올해 10월에 첩약급여화 시범사업 실시를 고려 중"이라고 전하면서 "4월부터 첩약급여화 및 한약제제 문제를 다룰 ‘한약급여화 협의체’를 구성 및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이창준 한의약정책관에 따르면, 협의체는 한의협을 비롯해 약사회, 한약사회 등 첩약급여화, 한약제제와 관련된 모든 직능단체가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복지부의 ‘한약급여화 협의체’ 구성 계획이 알려지자, 지난 2월 첩약급여화 용역 연구결과를 둘러싸고 설전이 오갔던 세 단체에 화해 분위기가 돌기 시작했다. 이러한 움직임은 지난달 31일 개최된 대한한의사협회 제64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도드라지게 관측됐다.

이날 총회에서는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이 내빈으로 참석해 최혁용 대한한의사회 회장에게 축하를 건내고 한의협의 첩약급여화 및 의료기기 사용 의지에 힘을 보탰다.

김대업 대한약사회 회장은 축사를 통해 한의협에 화해의 악수를 건냈다. 김대업 회장은 “한의사와 약사들은 과거 한약분쟁으로 인해 갈등의 역사를 갖고 있었다”며 “약사와 한의사가 과거의 굴레에 갇혀 언제까지 이런 (부정적) 관계를 가지는 것은 어느쪽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국민의 이익을 기본으로 한의사와 약사의 이익이 만날 수 있는 교집합을 찾아서 작은 것부터 한의계와 약계가 함께 해 나갈 수 있는 그림을 최혁용 회장과 그려 나가겠다”며 “여러 갈등을 같이 풀어나가고 양 직능의 발전을 함께 할 수 있도록 한의사 여러분들이 많은 도움을 달라”고 전했다.

김광모 대한한약사회 회장

이날 대의원총회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김광모 대한한약사회 회장이 내빈으로 참석한 점이다. 최근 한약사회는 성명서를 내고 공청회를 여는 등 지난 2월 발표된 첩약급여화 연구용역을 비난한 바 있다.

당시 한약사회는 "이번 보고서 연구 및 시범사업 대상에 한약사와 한약조제약사가 참여하지 않았으므로 한약정책을 결정하는 연구결과로 인정할 수 없다"며 "첩약 급여화의 연기와 용역 연구의 공정한 재실시를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이처럼 건보공단의 첩약급여화 연구 발표에 가장 강도 높은 비난을 이어간 한약사회가 '한약급여화 협의체' 구성으로 한의협과 화해 무드에 돌입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전해지자, 한약사회는 선을 긋고 나섰다.

한약사회 관계자는 “김광모 회장의 참석은 형식적이며, 한약사회의 기존 입장에는 현재 크게 변화가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협의체에서 첩약급여화 등에 대한 양보적,합리적인 대화를 이어갈 수 있으면 좋을 것”이라고 협의체에 대한 기대감을 함께 밝혔다.

이러한 가운데 한의협은 협의체 구성 및 각 직능단체의 참여를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첩약과 관련된 유관 단체가 서로 협력하고 상생 것을 강조했다.

김경호 대한한의사협회 부회장은 “첩약과 관련된 유관 단체가 3곳(한의협,약사회,한약사회)이 첩약보험의 실시를 전제로 협의체를 꾸리게 된다”며 “현재 한의협은 복지부가 꾸릴 한약급여화 협의체에 관심이 많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협의체 내에서 첩약보험이 세팅될 수 있다면, 국민에게 도움이 되고 각 직역들이 자기 역할을 할 수 있는 제도로 세팅되길 바란다”며 “단체들 간의 협력을 통해 서로 윈-윈(win-win)하는 형태로 보다 넓게 첩약보험이 적용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복지부가 신설한 한약급여화 협의체의 첫 회의는 오는 4월 5일 실시된다. '첩약급여화 협의체'가 아닌 '한약급여화 협의체'로 확대된 만큼 첩약급여화와 함께 한약제제 등 한의계와 약계가 연관된 각종 쟁점을 다룰 전망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