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현장 폭행 심각성 대국민 홍보---정부에 재발방지 대책 마련 촉구
의협, 8일 규탄 집회 추진…청와대 국민청원 제기

[의학신문·일간보사=김현기 기자] 지난 1일 전북 익산병원 응급실에서 발생한 환자의 의료인 폭행사건에 분노한 의사들이 또다시 길거리로 나서 규탄 집회를 가질 예정이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최대집)는 오는 8일 오후 2시 이번 응급실 폭행사건을 규탄하기 위해 집회를 개최할 예정인 것으로 확인됐다.

의협 정성균 기획이사 겸 대변인에 따르면 아직 집회 장소는 미정이며, 현재까지 물색된 곳은 서대문 인근 경찰청 앞이다.

지난 5월 20일 대한문 앞에서 열린 의료계 제2차 전국의사 총궐기대회 현장.

정 대변인은 “서대문 인근 경찰청 앞이 도로 사정상 차를 세워두고 스크린 설치 등이 힘들다”며 “이에 협회에서는 다른 장소도 물색 중에 있다”고 언급했다.

다만 정 대변인은 준비기간이 촉박한 만큼 만약 제대로 된 집회 장소가 섭외되지 않는다면 시기를 늦출 수도 있다는 여지를 남겼다.

정 대변인은 “집회가 열리는 것은 분명하나 적절한 장소가 섭외되지 않는다면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며 “하지만 현재 상황에서 오는 8일 집회는 사실상 확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정 대변인은 이번 집회 참여 인원을 몇백명 수준으로 내다봤다. 준비기간이 촉박한 만큼 서울, 경기지역 회원들만의 참여가 예측되기 때문이다.

정성균 대변인은 “응급실 등 진료현장에서 많은 폭행이 일어나다보니 이를 예방하기 위한 법적 장치가 마련됐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심각한 상황”이라며 “실제 응급실에서 10명 중 9명의 의료인이 폭행을 경험했다는 보고서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 사건은 팔꿈치로 얼굴을 가격한 폭행으로 살인미수라고 볼 수도 있다. 심지어 현장에 경찰이 충돌했는데도 불구하고 가해자가 피해자에게 '감옥을 갔다와서 칼로 찌르겠다'는 살해 협박까지 했다”며 “문제는 미약한 벌금 등의 솜방망이 처벌과 현장에서 경찰의 미온적 대응”이라고 지적했다.

응급실은 환자들의 생명과 직결되는 장소인 만큼 가해자가 행패 수준을 넘어 생명을 위협하는 행동까지 취했다면 출동한 경찰이 공권력으로 강하게 제압해야했다는 게 정 대변인의 주장이다.

정 대변인은 “이번 집회를 통해 국민들에게 응급실 폭행이 환자의 건강이 미치는 영향 등 그 심각성을 집중적으로 알릴 계획”이라며 “협회는 앞으로 진료현장에서 폭행으로 의사회원들이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그 일로 환자들의 건강이 위협받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재 피해자인 의료진은 현재 뇌진탕, 목뼈 염좌, 코뼈 골절, 치아 골절로 치료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의협은 피해 의사회원을 직접 찾아 위로하고, 법률적 지원을 약속한 것은 물론 의료인 폭행과 관련 의료법에 대한 대국민 홍보 계획 등 다양한 형태로 적극 대응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사건과 관련 진상 규명을 촉구하는 내용의 청와대 국민청원이 제기된 상황으로 현재(5일 오전 10시 기준)까지 4만명이 동의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