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총회서 의협 비대위 기조에 찬성키로 의결
12월 30일 대전협과 시청광장서 문화제도 개최

[의학신문·일간보사=정윤식 기자] 의대협이 오는 12월 10일로 예정된 전국의사 총궐기대회에 참석, 의협 비대위와 협력한다.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이하 의대협, 회장 류환)는 지난 19일 유진인재개발원에서 ‘2017년 가을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하고 ‘대한의사협회 국민건강수호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의협 비대위) 광화문 총궐기대회’ 참여 여부를 논의했다.

의대협이 지난 19일 유진인재개발원에서 가을 정기대의원총회를 개최하고 오는 12월에 있을 전국의사총궐기대회에 참여하고 의료현안 문화제를 대전협과 함께 주최하기로 결정했다.

논의 끝에 의대협 대의원들은 의협 비대위의 방향성 및 논지에 찬성키로 하고 총궐기대회 당일 의대협 차원의 연설도 준비해 발표하기로 의결했다.

단, 의대협은 의협의 공식 산하기구가 아닌 만큼 별도의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는 안건도 통과돼 이와 관련 의협과 공식 논의 할 예정이다.

아울러 의대협은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 회장 안치현)와 오는 12월 30일 시청광장에서 ‘의료제도 현안 문화제’도 공동 주최하기로 결정했다.

앞서 조승원 의대협 문재인케어 TFT 팀장은 “문재인케어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등 의료제도 현안들을 주제로 한 문화제를 대전협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것이 좋을지 단독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을지 여러 의견을 모으고자 한다”며 안건 상정 이유를 밝혔다.

의대협은 기본적으로 비판적인 입장은 고수하되 강한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의료제도 현안 각각의 장·단점 설명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문화제를 준비할 전망이다.

류환 회장은 “문재인케어 뿐만 아니라 기존 의료제도가 전반적으로 가지고 있던 문제점들을 국민들에게 홍보하는 토크 콘서트 형식의 분위기를 딴 문화제가 될 전망”이라며 “이와 별도로 의대협 문재인 케어 TFT의 기존 활동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정총에서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대응 사업계획 △의과대학 내 성문제 해결 사업계획 △학내 성폭력 사건 근절을 위한 결의문 채택의 건 △문재인케어 TFT 차후 활동 계획의 건 △바른의학연구소와의 분쟁 및 회비 지출에 관한 건 등이 논의됐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