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협 총회에 여·야 대선 유력 후보들 영상 축사…간호계 숙원사업 해결 약속

간호사 표심을 잡기 위한 여·야 유력 대선후보 주자들의 경쟁이 뜨겁다.

여야 유력 대선 후보 주자들인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대한간호협회 제 84회 정기대의원총회'에 동영상을 통해 축사 하고 있다.

대한간호협회(회장 김옥수)가 지난 22일 개최한 ‘제 84회 정기 대의원총회’에 더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은 앞 다퉈 영상 축사를 보냈다.

실제 간호협회의 추산에 따르면 전국 간호사 회원의 수는 36만 명에 달해 대선을 준비하는 후보들에게는 놓칠 수 없는 표밭으로 분석된다.

이를 의식한 듯 유력 대선 후보 5인이 모두 대한간호협회 총회에 얼굴을 비춰 눈길을 끈 것.

이들은 하나 같이 간호계를 위한 법·제도 개선과 간호사가 일하기 좋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약속을 건넸다.

먼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국민건강 수호의 최전선에 있는 간호사들의 노동환경과 복지를 강화하는 것이 국민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라며 “간호사들이 힘들게 자격증을 취득하고 50% 가까이 의료현장을 떠나는 것은 개인적 손실을 넘어 국가적인 손실”이라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이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를 정착화 시키고 출산 보육환경을 개선해 간호사의 이직과 사직을 방지하겠다”고 덧붙였다.

안희정 충남지사 또한 간호사의 직업적 애환을 개선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안 지사는 “간호협회 대의원들이 간호사의 근로조건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정치권에 적극 건의해 달라”고 말했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공공의료 확충 및 간호사 처우개선을 통해 간호사가 행복한 나라, 그래서 환자가 행복한 나라를 만드는데 힘을 합치겠다”고 밝혔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같은 의료인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안 의원은 “메르스 사태때 목숨을 걸고 환자치유에 나선 간호사를 모든 국민은 기억하고 있다”며 “아무리 좋은 감염대책이 있더라도 현장이 무너지면 아무 소용이 없는 만큼 간호노동의 가치가 정당하게 보상받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의 경우에는 의료수가와 간호법제정을 살피는데 힘쓰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유 의원은 “낮은 의료수가와 일과 가정을 양립해야 하는 문제 때문에 간호사들이 의료현장에서 많은 고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간호사들이 마음 놓고 간호사 일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뒷바라지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간협 총회에는 대선 유력 후보들의 영상 축사 외에도 보건복지위 양승조 위원장,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 정의당 윤소하 의원,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 등 많은 국회의원들이 참석해 직접 축사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