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적·제도적 기반 조성…인프라 구축 선결과제

최근 들어 국제적 적대감과 사회의 다변화에 따른 갈등 요인이 증가하면서 사용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생물테러 위협에 대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국가 차원에서 생물테러에 대한 비상관리 및 응급의료체계 구축, 감시체계 강화, 치료약제 및 백신 개발 보존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 등을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만드는 것이 선결돼야 할 것으로 제시됐다.

지난 16일 의사협회 국민의학지식향상위 주최로 열린 '바이오 테러리즘'을 주제로 한 세미나에서는 바이오 테러리즘의 위협과 대응(한양의대 최보율 교수), 의사의 역할(김정순 서울대보건대학원 명예교수), 정부 및 국민의 역할(이종구 국립보건원 방역과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최보율 교수는 주제발표에서 “최근 국제적으로 분쟁과 갈등의 증가와 함께 생물테러를 일으킬 수 있는 병원체를 쉽게 조작하고 저렴한 비용으로 수월하게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면서 생물테러 위협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대한 정부 차원의 철저한 관리대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김정순 교수는 “생물테러시 환자를 가장 먼저 접하는 것은 의사이므로 이들 대상으로 생물무기의 위해에 대한 홍보와 교육으로 진단, 치료, 방역 등에 신속히 대처 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야 하며, 이를 위해선 국가차원의 관리체계와 대응체계, 나아가 관련 인프라 조직을 구축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주문했다.

이종구 국립보건원 방역과장은 “정부는 나름대로 생물테러에 대비한 대책 마련에 고심해 왔으나 이번 미국 사태를 계기로 2002년 월드컵대회를 앞두고 좀 더 체계화된 생물테러 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만큼 우선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병원체(천연두바이러스, 탄저균, 페스트균, 보툴리누스 독소, 출혈열 등)에 대한 신고 및 보고 등 관리체계 강화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환자치료에 대한 대책과 미국처럼 대규모 피해자 발생에 대비한 국가재난의료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 복지부와 경찰청, 국방부, 국정원, 행정자치부, 의료계를 포함하는 범국가적인 시스템 구축도 추진중임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신상진 의협회장과 한광수 서울시의회장 등 관계자와 오명돈 서울의대 교수, 안종주 한겨레신문 심의위원, 조윤미 녹색소비자연대 기획실장 등이 패널토의자로 참석해 각 분야별 역할과 향후 대책 등에 대해 의견을 수렴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