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홍보 후 약국폐문…'약권수호 비대위' 가동

약사회가 의약품관리료 체감제 시행을 저지하기 위한 행정소송과 문전약국들을 중심으로 약국 폐문을 강행키로 했다.

서울시약사회(회장 전영구)는 지난 13일 오후 8시 대형병원 앞 조제전문약국들과 간담회를 갖고, 체감제 중단을 요구하는 가처분 신청을 법원에 제출하는 것을 비롯해 체감제 시행이전의 가격으로 EDI청구, 장기처방 거부운동, 종합일간지에 재고약 부담의 애로사항 대국민 홍보, 각 병원지역 약국별로 조직적인 폐문 등을 대처방안으로 마련했다.

또한 서울시약 회장단 및 정보통신, 홍보, 약국위원장과 서울대병원, 연대세브란스병원, 삼성의료원, 서울중앙병원, 한양대병원, 경희대병원 등 6개 병원 앞 조제전문약국 대표들로 구성한 '약권수호 비상대책위원회'를 가동하기로 했다.

이들은 먼저 체감제 시행 반대운동이 자칫 국민들에게 집단이기주의로 비춰질 수 있다는 것을 우려해 분업의 전반적인 문제점과 특히 누적될 수 밖에 없는 재고약과 약국의 현실을 알리는 것에 초점을 맞춰 對국민 홍보에 나선 후 지역별 문전약국들이 연대하여 약국폐문에 나선다는 대략적인 전략에 접근했다. 또 종합지 광고비용은 문전약국들이 갹출키로 했다.

체감제 시행과 관련, 문전약국들이 반대운동에 적극성을 보이는 것은 장기처방의 조제횟수가 많은 문전약국들이 가장 큰 손실을 입기 때문이다.

이날 10여명의 문전약국들이 간담회에 참석했고, 이들은 대부분 문전약국들의 사모임인 산유회 회원들이다.

이에앞서 전영구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체감제 시행이 결정되기까지의 과정과 약사회 차원의 대처방안 설명과 함께 “지난 1년3개월 분업기간 동안 동네약국들은 피눈물을 흘리면서 지내온 반면 조제전문약국들은 최대의 수혜를 입었다”고 강조하고 “이제부터 조제전문약국들이 약사회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며 결속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