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주업체 계약 확인…사전심의 받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오송보건의료과학단지 이전을 위한 내년 예산안(39억원)이 1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심의에서 조건부로 통과돼 오송단지 이주 문제가 계속 삐걱대고 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이날 오전 11시 열린 식품의약품안전청 예결심사에서 오송단지에 입주할 업체들의 실제 계약 상태를 확인하는 국회의 사전심의를 받아 사업을 진행한다는 부대결의를 단 채 예산안을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그러나 현재 예측으로는 오송단지에 입주할 업체들의 실제 계약 여부가 매우 불투명해 앞으로 매년 국정감사나 예결심사때 지속적으로 문제점이 부각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복지부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오송단지로 이주하겠다는 제약업체·의료기업체 등 보건의료관련업체들은 150여곳이지만, 설문조사가 실제 계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적은데다 단지의 분양가가 비싸고 전국의 다른 산업단지도 대부분 분양이 안된 상황이어서 부정적인 견해가 압도적이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도 이를 감안, 지난 9일(금) 열린 예산결산심사소위에서 이번 오송이전 예산안 39억원을 삭감키로 결정, 식약청 이전에 제동을 걸었으나 보건복지부의 강력한 설득 끝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 부대결의를 단 채 이번 예산안을 통과시킨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오송보건의료과학단지는 국내의 대표적인 첨단 보건의료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구상이나 입주희망업체들의 규모가 중소업체 위주인데다 제약업체는 몇 안되고 비제약업체들이 많아 과연 신약 개발 또는 첨단보건산업의 산실이란 역할을 해낼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크다.

또 이 단지내에 입주할 정부기관이 식약청, 국립보건원, 보건산업진흥원 등 3곳이지만 이들 정부기관들도 이주를 강력 반대하고 있어 단지 조성을 강행해봐야 결과적으로 내용이 부실한 정부의 전형적인 전시행정이 될 공산이 높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