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사직능 최대위기 규정···大藥에 임총 소집 요구

서울시약사회(회장 전영구)는 의약품관리료 체감제 시행을 중단하지 않을 경우 생존권 확보차원에서 對정부 집단행동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서울시약은 26일 오후 제19차 상임이사회를 열고, 정부는 의약품관리료 체감제 시행 등 약사직능 및 약국존립 기반을 위협하는 조치를 중단할 것과 의사들에 비해 형평성이 결여된 약국조제수가를 현실화해줄 것을 촉구하는 한편 대한약사회는 현 시기를 약사직능의 최대 위기로 규정하고, 임시총회 개최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상임위원장단은 또 “의약품관리료 체감제가 시행될 경우 약국의 조제수입은 평균 10~20% 이상 감소하는 경영난에 봉착해 무더기 폐업이 예상된다”고 지적하고 “정부는 잘못된 분업정책으로 발생한 보험재정 파탄 책임을 약사들에게 전가하는 것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복지부장관이 조제기술료 등 5가지 수가항목을 2~3개로 통합하겠다고 밝힌 바 있듯이 관리료체감제가 시행되면 다음 수순은 조제료 통합 및 약국조제수가 삭감조치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상임위원장들은 또한 지금이야말로 임시총회를 소집해 회원들의 날카로운 질책을 겸허하게 수용하여 대책을 마련하고, 앞으로의 정책추진에 있어 체계적인 노선을 나아가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약만이라도 임시총회를 개최하는 문제를 빠른 시일내 결정하기로 했다.

대한약사회 산하기구인 서울시약이 이처럼 앞장서는 것은 거대지부로서 대한약사회에 힘을 실어주는 뜻에서라도 나름대로의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의견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