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고비사막 등 생태복원에 한^일 참여키로

봄철 불청객인 황사를 방지하기 위한 한^중^일 3국간의 구체적인 대책이 처음으로 마련됐다. 김명자(金明子) 환경부장관과 중국의 시에젠화(解振華) 국가환경보호총국장관, 일본의 가와구치 요리코(川口 順子) 환경성장관 등 3국 장관은 지난 7, 8일 이틀간 도쿄에서 회담을 열고 황사방지사업 등 협력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번 회담에서 3국은 동북아 지역의 심각한 생태학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황사를 줄이기 위해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중국측이 제시한 중국서부 생태복원 50개년 계획 등 황사방지를 위한 중장기사업을 한^일 양국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황사문제에 대해 중장기 감소방안이 제시되고 한^중^일 3국이 구체적 사업을 마련, 실천하기로 합의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따라 3국은 단계적인 접근방식을 택하되 앞으로 3년간 190만불(한화 24억7,000만원, 1,300원 기준)을 투자해 인공위성을 이용한 생태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전문가 교육이나 훈련 등을 통해 능력을 배양하는 작업을 하게 된다.

이를 토대로 현재 과잉경작이나 수자원 남용으로 심각한 사막화를 겪고 있는 타클라마칸사막과 고비사막 주변 등 내몽고 지역과 헤이허江 상류지역을 시범지역으로 선정, 황사억제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황사억제를 위한 생태환경복원사업이 소요되는 비용은 기본적으로 중국측이 부담하되, 한^일 양국은 기술이전^전문가 교육훈련을 지원하기로 했다.

다만 추가적인 참여방식과 재원분담방안은 올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제2차 황사방지전문가회의를 통해 논의할 방침이다. 우리나라는 이번 합의와는 별도로 올해부터 2005년까지 한국국제협력단(KOICA) 자금 500만달러 상당을 오는 7월부터 중국 황사발원지의 조림사업에 지원할 계획이다.〈이정윤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