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는 30일 국무회의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청과 중소기업청, 농촌진흥청, 산림청, 조달청, 철도청 등 청 단위의 6개 부처 직제개정안이 의결됐다고 밝혔다.

행자부는 또 부처별 기능조정작업과 관련, 보건복지부 등 14개 부처는 끝냈고 국방부 등 15개 부처에 대해서는 내년 1월말까지 완료하는 한편 정부조직법 개정과 관련된 행자부와 중앙인사위원회 등 7개 부처는 정부조직법이 통과되는 대로 기능을 재조정할 계획이다.

이날 의결된 개정안에 따르면 식약청은 안전평가관실과 국립독성연구원으로 이원화된 의약품 인허가 업무와 관련된 안전성.유효성 평기기능을 안전평가관실로 일원화했다.

또 기존 총무과에서 수행하던 인사관련 기능과 청장 직속의 공보기능을 기획관리관실로 이관하고 기획관리관과 총무과장 직위에 행정직 외에 보건직도 임명할 수있도록 했다.

중소기업청은 벤처기업국을 창업벤처국으로 명칭을 변경, 기존의 중소기업정책국에서 수행하던 소상공인 육성시책 수립.추진기능을 담당토록 하고, 경영지원국은기업성장지원국으로 변경했다.

농촌진흥청은 농촌생활연구소를 농촌자원개발연구소로 개편하고 작물시험장과 호남농업시험장, 영남농업시험장을 작물과학원으로 통합했다.

이 밖에 산림청은 임업연구원의 명칭을 국립산림과학원으로 바꾸고, 철도청은기존의 철도시설 건설과 관리기능이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 이관됨에 따라 관련 건설본부와 건설사업소를 폐지하고 인력 892명을 감축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