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協 이어 부산市醫 등 공개지지 표명


의장단 `보궐선거건외 불가' 방침 맞서 주목

의협회장 보궐선거를 위해 오는 7월14일 열리는 의협 임시대의원총회에서 `회장 직선제 정관개정건'도 함께 다뤄야 한다는 여론이 점차 확산되고 있어 적지않은 진통이 예상된다.

최근 전공의협의회가 이번 임총에서 직선제 정관개정건을 상정하기 위해 중앙대의원 1/4의 서명 운동에 착수한데 이어 일부 지역에서도 임총에서의 직선제 정관 개정을 위한 서명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부산시의사회 소속 중앙대의원 16명은 지난 3일 집행부와의 연석회의에서 의협회장 직선제를 요구하는 연대 청원서를 대의원총회의장에게 제출키로 결정했으며, 서울시의 산하 일부 구의사회 및 지역 시군의사회서도 직선제 정관 개정을 요구하는 움직임이 구체화 되고 있다.

의협 대의원총회는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이번 임총은 의협회장 보궐선거건으로 이미 공고된 상황이기 때문에 총회 안건상정에 필요한 중앙대의원 1/4 이상의 서명을 받아 직선 정관건을 제출하더라도 정관 규정상 다룰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사실상 이번 임총에서의 정관개정은 어려울 전망이다.

따라서 이번 임총에서는 대의원간 회장 직선제 정관개정건의 상정을 둘러싸고 진통이 불가피 할 전망이며, 나아가 간선제에 의한 회장이 선출되더라도 회장 직선제 정관 개정 요구는 수그러 들지 않을 것으로 보여 과도기적 지도체제에 혼란마저 우려되고 있다.

그러나 이같은 우려와는 달리 일각에서는 이번 보궐선거에서 범의료계 결속을 위한 대승적 차원에서 선거공약으로 `회장 당선후 1~2개월 내에 직선제 정관을 추진하겠다'는 후보자가 나오면 사태 수습이 가능할 것이란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의료계 내부에서는 최근들어 의협회장 직선제 실시에 대한 필요성을 인정하는 분위기가 점차 힘을 얻고 있으며, 다만 그 시기를 놓고 ▲이번 임총에서 정관개정을 추진하는 방안과 ▲임총에서 새회장 선출후 1-2 개월내에 정관개정을 추진하는 방안 ▲내년 4월 정총에서 정관개정을 추진 하는 방안 등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으나 적어도 이번 임총을 계기로 어느정도 합의점이 도출 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 이상만 기자 smlee@bosa.co.kr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