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세업자 과태료^신고자 포상금 등 악용

시민^환경단체의 역할과 파워가 커지면서 이를 사칭한 사기행각이 늘어나고 있어 시민단체를 당혹스럽게 만들고 있다. 최근 녹색연합을 비롯한 환경단체의 인터넷 게시판에는 시민^환경단체의 이름을 빌려 금품을 뜯어내거나 협박하는 행위 등에 관한 내용의 글들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서울 시민이라고 밝힌 이기화씨는 녹색연합의 게시판에 녹색환경국민운동본부 한국절수기보급사업부 이름으로 절수기를 보급한다기에 금액을 송금했으나 절수기를 받지 못했다며 유령단체에 현혹되지 말 것을 요구하는 내용을 게시판에 올렸다.

또 서울 목동의 경수아버지라고 밝힌 분은 한강에서 낚시를 하는데 녹색연합의 명찰을 달고 돈을 요구했다는 이야기를 올려 녹색연합이 이를 해명하는 데 진땀을 흘려야 했다. 또 용인에서는 정부가 쓰레기 불법배출 신고자에게 포상금을 지급함에 따라 이를 악용, 환경단체 회원임을 내세우면서 사업장 하수 배출구나 불법 소각행위를 카메라로 찍고 고발장을 보여주며 뒷돈을 요구하는 행위 등도 발생했다는 내용이 인터넷에 올려졌다.

실제로 부정부패추방시민연합회라는 단체는 사건해결을 빌미로 고소고발장을 대신 써주고 회비를 받다가 고발조취를 당해 유령 시민^환경단체를 통해 발생되는 부작용이 심각한 수준에 이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시민^환경단체 관계자들은 “시민단체를 이용한 사기행위는 과태료와 사법처리 등을 두려워하는 영세업자들의 약점을 교묘히 파고든다”며 “이같은 행위가 발생하면 곧바로 관련 시민단체로 연락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김원학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