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개 컨소시엄 단독입찰 참여로 유찰

환경부, 재입찰 후 사업자 선정 방침

수도권매립지내에 설치계획인 매립가스발전 민자유치 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다. 환경부는 지난해 10월 수도권매립지 제2침출수 처리장 북측 3만8,000㎡ 부지에 50MW 매립가스발전 시설을 건설하기로 결정하고, 3개월간 민간업자를 대상으로 입찰공고를 냈다.

그러나 지난 10일 입찰 마감 결과 K건설과 P개발 등 3개업체로 구성된 1개 컨소시엄만 입찰 제안서를 환경부에 제출, 단독 입찰을 이유로 유찰됐다. 당초 H중공업과 H산업개발, D건설 등도 컨소시엄을 구성해 입찰을 준비했으나 지분율 등에 대한 이견으로 입찰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입찰이 유찰됨에 따라 환경부는 지난 17일 재입찰 공고를 냈다.

환경부는 오는 2월 16일 2차 입찰을 마감한 뒤 2개월간 건설기간과 자금조달능력, 무상사용기간 등에 대한 사업계획검토 및 평가를 실시해 우선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매립지관리공사는 “1차 입찰에서 포기했던 업체들의 컨소시엄이 2차입찰에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당초 계획보다 한 두달 차질을 빚고는 있지만 발전사업의 민간유치 추진과 관련한 제반 사항은 변함이 없이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주민들은 매립가스발전 사업을 민간자본으로 추진하면 발전시설 시공사가 10~15년의 무상사용기간에 690억여원의 사업비를 회수하기 위해 주민들에게 복지혜택을 주지 않을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김원학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