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회장·직역대표로 의쟁투 중앙委 결성

회원권익 차원 정부대화 당분간 유지키로

복지부가 지난달 5월31일 발표한 `건강보험 재정안정 종합대책'을 수정하지 않은채 그대로 밀어 부칠 경우 의사협회는 법적 대응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정부 투쟁에 돌입키로 결정, 의정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의사협회는 8일 시도의사회장 및 상임이사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당분간 정부와 회원권익을 위한 대화에는 참여하되 정부가 의료계가 수용 불가 입장을 표명한 5.31 건보안정대책을 강행할 경우 총력 투쟁에 나서기로 결의했다.

이날 오후 5시 의협 동아홀에서 열린 연석회의서는 지난 6.3 과천 집회에서 선포한 데로 의협 산하에 특별위 성격의 의쟁투를 두기로 하고, 16개 시도의사회장과 직역대표가 의쟁투 중앙위원을 맡도록 하는 방안을 확정했다.

연석회의에서는 또한 의쟁투 위원장은 조만간 회의를 열어 그 자리에서 선출, 투쟁 조직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김재정회장은 앞서 의료계 화합의 장인 6.3 결의대회가 원만히 치뤄지지 못한데 따른 유감을 표명하고 끝까지 질서를 연호하거나 침묵하면서 대오를 유지해준 회원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본인이 회장으로 있는 동안 살신성인 하는 마음으로 회원들을 위해서 앞장서 일하겠다”면서 “향후 대정부 투쟁에 있어 회원들의 단합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모든 회원의 적극적인 협조”을 당부했다.

한편 이날 연석회의에서 김재정 회장은 `정부에 대해 수가인하가 회원의 피부에 닿지 않도록 한다면 5·31 건보안정책을 받아들이는 문제를 검토 할 수 있으며, 반면 의료인의 처벌기준을 강화하는 의료법 개정은 절대 반대 한다'는 의약정협의회 발언 내용을 소개하면서 의료계 요구안 관철을 위한 대책과 시도회장 들의 협조를 요청했다.〈이상만 기자〉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