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 선진국 수준...우선 팔당상수원 시범 시행

환경부

하수도관의 품질기준이 크게 강화된다.

환경부는 8일 하수도관의 품질기준을 선진국 이상으로 강화하고 시판제품에 대한 사후관리를 엄격히 시행하는 등 국내 하수도관 품질개선 대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환경부는 우선 하반기에 착공될 6,500억원 규모의 팔당하수관거 정비시범사업에 반영구적인 제품만을 사용토록 하고, 올해말까지 선진국 수준의 하수도관 품질기준을 제정해 내년부터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국내에서 생산·시판되는 하수도관이 11개 종류에 생산업체가 300개에 이르고 있지만 품질기준이나 사후관리가 미흡해 품질이 낮은 하수도관이 생산, 보급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특히 7개 관종에 KS규격이, 나머지 관종에 단체기관 인증이 시행되고 있지만 일부 관종은 품질기준이 외국기준보다 낮고 KS제품의 경우도 사후관리가 미흡해 품질의 신뢰도가 낮았다는 지적이다.

게다가 지자체도 우수한 품질의 하수도관을 매설하려는 노력보다는 싼 제품을 선호하고, 생산업체도 품질개선보다는 저가의 하수도관 생산에 몰두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됐다는 분석이다.

한편 환경부는 하수도관 품질기준 강화와 함께 지자체의 하수관거 정비사업 추진시 매설되는 하수도관의 일정비율에 대해 현장 관리시험을 의무화하는 한편, 하수도 관종 선정이 부적절한 지자체에 예산상의 불이익을 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