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충북 민생토론회서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충북 K-바이오 스퀘어 조성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정부가 인공지능 활용 신약개발, 디지털치료제 등 디지털바이오에 집중 투자하고, 바이오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하는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를 공개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24번째 민생토론회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 전경(KTV 영상캡쳐)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24번째 민생토론회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 전경(KTV 영상캡쳐)

그러면서 충북에는 이를 수행하는 ‘K-바이오 스퀘어’를 조성하고 첨단재생바이오 규제특례를 적용하는 등 지역강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충북 청주에서 24번째 민생토론회 ‘첨단바이오의 중심에 서다, 충북’을 개최하고 첨단바이오 산학연 전문가, 충북도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 방향을 제시했다.

‘첨단바이오 이니셔티브’ 주요 내용을 보면, 정부는 인공지능(AI) 활용 신약개발, 디지털치료제, AI 융합 첨단 의료기기 등 디지털 기술과 바이오가 결합한 디지털바이오에 대해 적극 투자하며, 아울러 양질의 바이오데이터를 연구자, 기업 등이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환자 맞춤형 정밀 의료가 가능한 혁신적 의약품을 개발해 난치병을 치료하고, 치매와 같은 노인성 질환 진단 및 치료기술을 개발하여 곧 마주할 초고령화 사회도 대비한다.

합성생물학에 기반한 바이오파운드리 구축을 통해 인공세포와 유용 바이오소재를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제작하고 활용하게 함으로써 바이오 기반의 제조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하며, , 바이오 연료와 에너지 기술개발, 스마트팜, 차세대 감염병 대응 등 기후변화, 식량 부족, 감염병 등과 같이 인류가 직면한 난제해결을 위한 핵심기술도 지원한다.

이에 정부는 앞으로 첨단바이오 분야의 R&D 투자를 확대해 첨단바이오를 반도체에 이은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만들어 2035년까지 국내 바이오 산업 생산규모 200조원 시대를 연다고 밝혔다.

특히 충북 오송 바이오 클러스터가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도약하기 위한 ‘K-바이오 스퀘어’를 조성하고 바이오소부장 기업 육성, 첨단재생바이오 글로벌혁신특구 규제특례 등을 지원한다.

충북은 1994년 오송 국가생명과학단지 조성 계획이 수립된 이후, 지난 30여년간 바이오 산업을 꾸준히 육성해왔으며, 2010년에는 식약처·질병청 등 보건의료 국책기관도 이전해 국내 바이오 대표 클러스터로 자리매김했다.

‘K-바이오 스퀘어 조성’은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기존 오송 첨단의료복합단지를 교육·연구기관, 바이오 기업, 병원 등이 입주하는 세계적 수준의 첨단바이오 클러스터로 혁신하기 위한 사업으로, 향후 전국적인 부가가치 유발 규모는 약 2조1000억원에 달하며, 고용 창출은 약 2만9000명에 이를 것으로 기대된다.

동 사업의 일환으로, 정부는 첨단바이오 분야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KAIST 오송캠퍼스 조성을 우선 추진하고, 충북 오송에 신설 예정인 KAIST 부설 ‘AI BIO 과학영재학교’도 2027년 개교를 목표로 차질 없이 진행해 KAIST 오송캠퍼스·AI BIO 과학영재학교 간의 연계·협력 등을 통해 K-바이오 인재 양성의 핵심 거점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첨단바이오산업의 급격한 성장과 함께 바이오소부장 수요 역시 급격히 늘고 있으며, 최근 머크, 싸토리우스 등이 한국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소부장 기업들이 한국으로 모이는 상황이다.

정부는 향후 10년간 계획된 바이오소부장 분야의 1조원 규모 민간투자를 뒷받침하기 위해 2030년까지 3000억원 규모의 R&D를 지원하고, 바이오소부장 특화단지인 충북에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바이오소부장분야 슈퍼乙 기업을 육성한다.

첨단바이오의 핵심 중 하나인 첨단재생의료에 대해서도 규제특례가 이어진다. 손상된 세포나 유전자를 재생시켜 질병을 완화하는 혁신적 의료기술로, 그간 우리나라는 치료제도가 마련되지 않아 기업들이 연구개발에 제한을 겪고 치료를 위해 해외원정치료에 나서는 국민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정부는 작년 3월부터 지속적으로 규제개선을 추진해왔고, 그 결과 올해 2월에 ‘첨단재생바이오법’이 개정돼 치료제도가 도입될 예정이다.

특히 충북이 첨단재생바이오 글로벌혁신특구로 지정되면서 제도 시행에 앞서 선제적으로 수요가 높은 영역에서 실증사업을 진행할 예정으로, 정부는 특구 내 첨단재생의료에 대해서는 신속한 특구 맞춤형 심사절차 특례를 부여할 예정이다.

특례의 구체적 내용은 4월 중 규제자유특구위원회(총리주재)의 의결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며, 정부는 오송지역이 첨단의료기술을 선도해나가는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