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수 회장 이어 전의교협 언론브리핑에서도 대통령이 나설 것 강조
복지부에 대해서는 “고위공직자들 겁박으로 자존심 짓밟혔다” 지적
전공의 협의 참여는 의대증원 철회 포함한 요구안 수용시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는 의대증원과 관련된 이번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통령과 당이 직접 나서야 해결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전공의의 협의 참석이 이뤄지려면 의대증원 철회를 포함한 7개 요구안을 정부가 수용하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조윤정 언론홍보위원장(고려의대 교수의회 의장)은 25일 언론대상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날 브리핑은 지난 24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간담회 및 교수 사직 등에 관한 질의가 주를 이뤘다.

이보다 앞서 김창수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 회장은 같은 날 기자회견을 통해 "한동훈 국힘 비대위원장 간담회서 입학정원 협의나 논의는 없었다“며 "정부의 입학정원과 정원배정의 철회 의사가 있을 시에만 논의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한 한 위원장과 간담회에서 전공의를 처벌하는 것은 의대교수 사직을 촉발하고, 우리나라 의료계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공의와 학생을 비롯한 의료진에 대한 고위공직자의 겁박은 사태를 악화시키기에, 이에 대한 정부의 책임있는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조윤정 위원장도 간담회와 관련해서 김창수 회장과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이어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과 간담회를 진행한 이유에 대해 “한 비대위원장을 택한 이유는 대통령실과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원활하게 되는 이유 때문에 그렇게 했다”며 “파국은 일단 막아야 한다는 생각에 그렇게 했다. 필요하다면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과도 간담회를 진행할 의향이 충분히 있다”고 답했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문제를 풀 수 없고, 당과 대통령실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김창수 회장의 의견과 궤를 같이하는 발언을 조윤정 홍보위원장도 이어갔다. 조 위원장은 “당과 대통령만 해결 가능하다는 것은, 결국 보건복지부 고위공직자(장관, 제2차관)들과 관련된 감정적 문제 때문”이라며 “자존심이 짓밟히고 심하면 우울증이나 정신적 트라우마가 오는 것이 교수, 전공의 선생들 사이에서 너무 강하다. 정신적 트라우마를 보듬어야 하다는 생각을 누군가가 한다면 쉽게 풀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조규홍 장관과 박민수 차관의 해임도 고려해봐야 한다는 의견도 덧붙였다.

가장 관심을 집중시키는 전공의들의 협의 참여 여부에 대해서는 “일단 의대증원 및 정원배정을 백지화하는 것이 우선이고, 전공의 선생들이 내건 7개 조건을 정부가 최소한 충족시켜야 협의도 나오고 이를 통한 추후 움직임도 결정할 수 있다고 본다”며 “7개 조건은 정부가 들어주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전공의가 내건 7대 요구안은 △과학적인 의사 수급 추계를 위한 기구 설치 △불가항력 의료 사고에 대한 구체적인 법적 대책 제시 △열악한 전공의 수련 환경 개선 △전문의 인력 증원 △업무개시명령 전면 폐지 △전공의에 대한 부당한 명령 철회와 사과 △필수의료 정책 패키지와 의대 증원 계획 전면 백지화 등이다.

한편, 전공의 행정처분을 유예하는 것이 논의됨에도 계속 전공의들과 의료계가 강경한 기조를 이어가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서 조 위원장은 “유예라는 것은 결국 잠시 미뤄둔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언제든 쓸 수 있다고 이해된다. 전공의 등 의료계에서 원하는 것은 면허정지 처분을 취소하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