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종병 간호부서장 간담회서 건의…상종 전담간호사 4000명 근무중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상급종병 간호사들이 복지부에 PA(Physician Assistant) 업무를 담당하는 ‘(가칭)전담간호사’의 제도화를 유지해달라고 건의했다.

이 같은 의견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이 14일 오전 47개 상급종합병원 간호관리자와 진행한 간담회에서 제시됐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2월 27일부터 시행 중인 ‘간호사 업무 관련 시범사업’에 대한 현장의 애로사항과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현재 비상진료상황의 어려움을 덜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복지부는 간호사가 자격별(전문간호사, (가칭)전담간호사, 일반간호사)로 약 100개의 진료지원행위를 종합병원과 수련병원에서 수행하는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리고 복지부에 대한의학회, 병원계, 간호계 위원 등으로 ‘간호사 업무범위 검토위원회’를 구성해 현장의 질의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다.

이후 상급종합병원 47개소를 대상으로 한 조사한 결과, 응답한 44개소의 병원에서 약 4000명의 ‘전담간호사(진료지원간호사)’를 운용하고 있으며, 앞으로 약 1300명의 ‘전담간호사(진료지원간호사)’를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대한간호협회는 4월부터 8개 분야(수술전담, 외과전담, 응급중증전담, 심혈관전담, 신장투석전담, 상처장루전담, 집중영양전담 등)부터 가칭전담간호사(진료지원간호사)를 교육·훈련하는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하고 향후 17개 분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상급종병 간호부서장은 이번 시범사업이 ‘보건의료기본법’ 제44조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는지를 재차 확인하고, 시범사업 종료 이후에도 ‘전담간호사(진료지원간호사)’를 제도화해 주고 간호사들의 업무범위를 명확히 해줄 것을 복지부에 요청했다.

조규홍 장관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묵묵히 환자를 돌보고 있는 전국 간호사들의 헌신과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이번 간담회에서 제안된 건의사항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현장의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