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구성된 19곳 13일 총회 개최...공동 비대위 결성하기로
위원장에 서울의대 방재승 교수..."전공의 사법조치와 학생유급은 비상사태"
3월 15일까지 각 대학 교수 사직서 제출에 대해 소속 교수들 의사 물어 결정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전국 19개 의과대학 교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에 맞서 공동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또한 오는 15일까지 각 의대 교수들의 사직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전국의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만들어진 의과대학 19곳(제주대, 원광대, 울산대, 인제대, 한림대, 아주대, 단국대, 서울대, 경상대, 충북대, 한양대, 대구가톨릭대, 연세대, 부산대, 가톨릭대, 충남대, 건국대, 강원대, 계명대)은 13일 오후 8시 30분부터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 1차 총회를 개최한 결과 이 같이 결정했다.

이들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는 "지금의 의과대학 학생과 수련병원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을 마치지 못하면 대한민국 의료의 진짜 붕괴가 올 것"이라며 "곧 닥칠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과대학 학생들의 유급 및 휴학은 현재 가장 시급한 비상사태이므로 이를 막기 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하고 연대하게 되었다"고 연대 이유를 밝혔다.

명칭은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이며, 서울의대 비대위원장인 방재승교수를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비상대책위원회의 목표는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인 의과대학 학생과 수련병원 전공의가 무사히 복귀하여 교육과 수련을 마치는 것이다.

현재 전공의들은 3월 18일을 기준으로 사직이 인정될 가능성이 높다. 각 의대 교수들도 전공의가 사직서를 제출한 날이 2월 19일이기 때문에 3월 18일이면 한달이 지나고, 병원장의 사직 인정과 관계없이 전공의 사직이 민법상 인정된다고 말하고 있다. 여기에 면허 정지 등 행정처분도 예고중이다. 또한 의대생들은 아무리 미루더라도 3월 26일이 지나면 수업일수로 인한 F학점을 받아 유급될 가능성이 높은 상태다.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는 또한 정부의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과대학 학생들의 유급 및 휴학 위기가 곧 다가옴에 따라 이를 막기 위한 교수들의 행동을 논의했다. 비대위는 "우리는 이것이 미래의 환자와 미래의 의사를 위한, 오로지 국민을 위한, 의료전문가로서의 가장 합당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 결과, 3월 15일까지 각 대학의 교수 사직서 제출에 대해 소속 대학 교수와 수련병원 임상진료 교수의 의사를 물어서 결정하기로 했다. 사직서 제출이 의결된 대학의 사직서 제출 시기는 다음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사직서가 수리되기 전까지 각 대학의 수련병원 환자 진료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일치했다.

전국 의대교수 비대위는 "정부는 우리들의 절박한 외침에 귀를 기울여 의과대학 학생과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과정에 복귀할 수 있는 협상의 자리를 마련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