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의교협 12일 성명 통해 제자들 보호..피해시 단체행동 천명
정부에는 조건 없는 대화 요구...각 의대 교수들도 단체행동 경고

[의학신문·일간보사=이재원 기자]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가 의대생·전공의 피해시 단체행동에 나설 것임을 정부에 경고했다. 또한 의대증원으로 인한 현 사태의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의료계와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각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도 일제히 성명을 발표하며 의대생과 전공의 피해시 단체행동에 돌입할 것을 천명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이하 전의교협)는 12일 성명을 내고 정부가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전공의들이 자발적인 사직을 택하고, 의과대학 학생들이 휴학을 결정한지 벌써 3주가 지났으며, 이로 인해 국민들은 병원 진료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진료
현장에 있는 우리는 참담한 심정”이라며 “의과대학 교수들은 이 사태가 빨리 해결되기를 바라며, 진료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현재도 최선의 진료를 다하고 있다. 하지만, 정부는 고발과 행정처분 등을 예고하면서 전공의를 압박하고 있어 상황은 날로 악화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전의교협은 “정부는 전제조건을 내건 대화만을 고집하고 있으며, 이제는 전공의에 대한 집단 행정처분을 통해 아예 병원으로 돌아올 기회조차 박탈하고 있다”며 “또한, 학생의 휴학 및 유급을 촉발하여 의과대학 교육 체계마저 붕괴시키고 있다”고 혼란을 더하는 정부의 행태를 지적했다.

전의교협은 이런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경우 더 이상 교수의 사명을 지키기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전의교협은 “환자를 보는 것이 의사의 사명이라면, 전공의와 학생을 교육하는 것은 교수로서의 사명일 것”이라며 “전공의와 학생이 중대한 피해를 입고, 교육 현장이 붕괴되는 상황에 이르게 된다면, 교수로서의 사명은 더 이상 없다”고 경고했다.

이어 . 교수들의 자발적 사직이 더욱 많아질 것이고, 이는 향후 우리나라 보건의료와 의과대학 교육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사태 해결을 위해서 정부는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야하고, 전공의와 학생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경우 전국의대 교수협의회는 현 사태를 야기한 정부에 단호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에도 나설 것임을 천명했다.

같은 시기 각 의과대학 단위 교수협의회도 성명을 내고 정부가 의료계와 조건없는 대화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가톨릭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교수들의 동료인 수련의, 전공의 및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를 책임질 의학도들이 제 자리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특정 정원을 고집하지 않는 조건 없는 대화와 토론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수들이 최선을 다함에도 상황이 지속된다면, 환자 안전을 위해 외래 진료를 축소하고, 신규 환자 예약을 중단해야 하며, 수술을 축소 및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기존환자의 외래 연기 및 입원중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단국의대 교수협의회도 “의사의 수를 불리는 낙수 효과로 필수의료를 갱생하겠다는 정부의 탁상공론은 마지막 남은 의료인들의 선의마저 철저히 짓밟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실과 동떨어진 2000명 증원 정책을 즉각 철회하고 정부는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설 것 △전공의와 학생을 향한 위헌적이고 폭압적인 행태를 즉시 중단할 것 △필수의료 패키지를 폐기하고 지방에서 일하는 필수 의료진과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 등을 촉구했다. 또한 단 한 명의 단국대병원 전공의 및 단국의대 학생에게 부당한 피해가 발생할 시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및 단국대학교병원 교수진은 주저하지 않고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중앙의대 교수협의회도 전공의에 대한 모든 행정 처분을 중단할 것을 정부에 요구했다. 또한 의과대학 증원안을 백지화하고 의과대학 증원안을 포함한 의료계 문제를 다시 논의하는 대화의 장을 만들 것을 요청했다. 교수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전공의 및 의대생들이 피해를 보게 된다면 교수들은 이를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며, 보다 강력한 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도 “의료공백 사태의 책임은 전적으로 정부에 있음을 천명한다”며 “준비 없이 일방적이고 강압적으로 진행되는 의대생 증원 정책을 즉각 중단하고, 원점에서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한 충분한 준비 과정과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의 강압으로 인해 전공의들에게 피해가 발생한다면 교수들은 전공의들과 함께 행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계명의대 교수 비대위도 의료계의 의견을 청취하여 잘못된 의대생증원을 비롯한 의료정책의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의견을 무시한 채 무리한 사법적 처리와 비합리적인 의대생 증원을 강행하여 전공의들과 의과대학생에 어떠한 피해라도 발생한다면, 계명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은 스승으로서 제자들을 지키기 위하여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