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홍 1차장, 사직 예고 우려 표명…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만전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 정부가 서울의대 교수들의 전원사직 결정을 비판하는 한편,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는 조규홍 1차장
지난 10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는 조규홍 1차장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조규홍 제1차장(보건복지부장관)은 12일 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면서 “어제 서울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하겠다는 결정은 환자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이는 지난 11일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온라인 총회를 열고, 오는 18일 전원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정한데 대한 반응이다.

비대위는 정부가 전공의 진료현장 이탈에 대한 해결과 진정성 있는 합리적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전원 사직서를 제출한다고 밝힌 바 있다.

조규홍 1차장은 “교수님들은 환자 곁을 지키면서 전공의들이 돌아오도록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아주기를 부탁한다”며 “정부는 비상진료체계 유지에 만전을 기하고, 의료현장 혼란을 해소하기 위해 대화와 설득 노력에 최선을 다하겠다. 교수님들의 의견도 경청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전공의 이탈의 경우, 정부는 지난주부터 현장에 복귀하지 않은 전공의들에게 면허정지 처분 사전통지를 발송하고 있다.

3월 11일 기준, 총 5556명에 대해 사전통지서를 송부하고 있으며, 잘못된 행동에 상응한 책임을 묻겠다는 정부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다른 한편으로 ‘전공의 보호·신고센터’를 운영해 집단행동에 참여하지 않거나 현장 복귀를 희망하는 전공의들의 명단공개와 집단 괴롭힘을 방지한다고 밝혔다.

조규홍 1차장은 “전공의들이 의료현장에서 이탈한 지 4주차에 접어들고 있다. 병원에서 환자 생명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의료진과 국민 협조 덕분에 중증·응급환자 중심으로 비상진료체계가 유지되고 있다”며 “그러나 집단행동 장기화에 따라 현장 의료진들의 피로도도 점차 높아져가고 있다”고 현황을 설명했다.

조 1차장은 “정부는 의료현장을 면밀히 살펴 의료진들의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환자 진료에 매진할 수 있도록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정부는 지난 11일 군의관과 공중보건의사를 의료인력이 부족한 20개 병원에 파견했고, 추가 인력을 투입하도록 준비하는 상황이다. 여기에 권역응급의료센터가 중증환자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경증·비응급환자 분류와 타 의료기관 안내인력에 대한 지원사업도 오는 15일부터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