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협, 의료공백으로 인한 간호사의 피해 방지 TF 운영

[의학신문·일간보사=유은제 기자]대한간호협회는 19일 정부가 전공의 파업에 대응해 PA(진료보조) 간호사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발표와 관련해 “사전 협의한 바 없으며 정부가 시키는 대로 불법 하에 간호사가 투입돼 의료공백을 메꾸는 일은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19일 KBS라디오 ‘전종철의 전격시사’에 출연해 전공의 파업과 관련해 현황 및 대응 방안에 관해 설명했다.

박 차관에 따르면 2월 16일 18시 기준 23개 병원에서 전공의 71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으며 아직 수리된 경우는 없다.

박 차관은 “빅5 병원의 전공의 비율은 30~40%로 일시에 빠져나가면 문제가 돼 중증 위주 전환 및 경증 환자 분산, 외부 인력 투입 등으로 대응할 예정”이라며 “장기화될 경우 비대면진료와 PA 간호사 역할 확대 등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간호협회는 “PA 간호사 적극 활용에 대해 사전 협의한 바 없었으며 이후에도 공식적인 협의가 없었다”며 “정부가 무면허 의료행위지시에 대한 보호 및 처벌에 대한 약속도 없이 투입하겠다는 PA간호사 활용에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며 전체 간호사들에게 해당하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협회는 지난 16일 기존 ‘간호사 준법투쟁 TF’를 ‘의료 공백 위기 대응 간호사 TF’로 확대개편하고 의료공백으로 간호사들의 피해 방지하기 위한 법적 안전망 마련을 정부에 공식 요구하기로 했다.

간호협회는 “정부가 시키는 대로 불법 하에 간호사가 투입되어 의료공백을 메꾸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라며 “다시 한번 정부는 PA간호사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발표와 관련해 협회와 그 어떤 협의를 진행한 바 없으며 정부 방침에 협조하기로 한 것도 결정한 바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