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중 연구 마무리-하반기부터 행정절차 진행

[의학신문·일간보사=이승덕 기자]정부가 지방시대를 선포한 가운데, 첫번째 지역활성화 지역으로 부산을 지정하고 어린이병원을 건립하는 등 정책적 지원을 해나간다고 밝혔다.

정부가 13일 오후 부산광역시청에서 개최한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열한 번째, 부산이 활짝 여는 지방시대’에 이같은 내용이 포함됐다.

정부는 “부울경을 넘어 남부권 발전의 거점이기에 부산의 발전은 지방시대 성공의 첫 단추로 꼽힌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9월 14일 부산에서 지방시대를 선포한 바 있다”고 언급했다.

이날 민생토론회에서는 부산 지역에서의 경제-복지-교육을 연계한 지방시대 민생패키지 정책을 논의했으며, 공개된 정책추진 중 복지 영역에서 어린이병원 건립이 제시됐다.

부산의 경우 지역내 의료이용은 전국대비 높은 편이며 특히 소아, 청소년의 의료이용의 수준이 높다. 2019년 기준 소아·청소년 입원환자는 인구1000명당 142.3명이며, 특별시·광역시 중 2위(평균 91.3명)이다.

그러나 현재 아동병원은 주로 외래위주의 경증 질환 중심으로 진료를 하고 있으며, 24시간 운영 또는 응급의료 기능이 미흡해 평일 야간 및 주말・공휴일 진료기관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로인해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양산(경남) 부산대병원으로 내원하는 실정이다.

응급의료 외 뇌성마비, 발달지연 및 발달장애 환아의 재활치료 비율도 다른 특별시, 광역시에 비해 부족한 수준이다.

부산시는 이와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고 지역소아의료체계를 강화하고자 아동병원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2022년 3월부터 12월까지 아동병원 건립관련 기초연구를 추진한데 이어 2023년 8월부터는 설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에 착수했다. 올해 상반기 중 연구가 마무리 되는대로 하반기부터 관련 행정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신속하고 빈틈없는 소아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지난해 2월 및 9월에 ‘소아의료 개선대책’과 후속 보완대책을 발표한 바 있으며 부모와 아이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소아의료체계 구축을 위해 대책을 차질없이 추진 중에 있다.

정부는 “소아의료체계 구축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향후 부산시 어린이병원 건립을 위해 국비지원을 적극 검토하고, 의사인력 확충도 차질없이 추진해 향후 어린이병원이 인력확보에 어려움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의학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